[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개인간(P2P)대출 연체율이 급증하면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금융위기가 현실화됐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3일 금감원은 "P2P 대출 연체율이 계속 상승해 투자자들의 신중한 투자를 당부한다며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P2P대출 연체율은 2017년 5.5%, 2018년 말 10.9%, 2019년 11.4%에서 올해 2월 14.9%로 급증하는 추세다. 결국 이날 15.8%를 넘어 ‘주의’ 단계로 올라섰다.

P2P대출은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의 시행을 앞두고 연내 제도권 진입을 목표로 몸집을 불려왔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금융시장내 전체적인 연체율이 급증하면서 요주의 대상으로 떠올랐다.

P2P 대출이란 서로 모르는 사람들끼리 업체를 사이에 두고, 온라인을 통해 돈을 빌리고 빌려주는 개인 간 거래를 뜻한다. 업체는 중금리 수준의 이자를 받고 양자를 온라인을 통해 연결해준다. 하지만 문제는 기존 대출시장에서 적용되던 규제를 제거한 새로운 영역이다 보니 부실이 일어났을 때를 대비한 방안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았다는 점이다. 제임스 블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지난해 "핀테크가 다음 금융위기의 원천이 될까 우려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금융당국이 연체율 증가를 두고 주의경보를 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 11월 부동산 P2P대출에 대한 주의 경보를 발령한 이후 5개월여 만이어서 금융위기가 현실로 다가왔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당장 시장에선 코로나19 여파로 금융시장내에서 치솟고 있는 연체율과 맞물려 대출이 많은 자영업·청년·중소기업이 먼저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지난달 저소득 자영업자 장기(90일 이상) 연체율이 2.2%로 치솟으며 줄도산 행렬이 이미 시작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금감원 관계자는 "투자자들은 P2P대출상품이 원금을 보장하지 않는 고위험·고수익 상품인 점을 분명히 인식해 투자자 유의사항을 숙지한 후 자기 책임 하에 투자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개인간 거래에서 신용대란 위기감이 커지면서 금감원은 최근 유동성 함정에 빠진 국내 기업의 신용등급 점검에 나셨다.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사들이 관련 자료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가계부문에서 위기가 먼저 시작된 것이어서 전체 경제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며 "기업부문이 버텨주면 고맙겠지만 결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