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함안군]
[사진=함안군]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박흥식 기자] 함안군 김준간 부군수는 18일 함안면 소재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시설원예연구소를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시설원예연구소에서추진하고 있는 연구사업 현황을 청취하고 시설재해대응연구실, ICT실증온실, ICT 융복합 멜론, 수박 온실 등 현장을 둘러보았다.

함안군은 지난 2015년 1월 28일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시설원예연구소와 업무협약(MOU)를 체결하고 활발한 상호교류를 통해 농업생산성 증대에 힘써오고 있다.

군에 따르면 현장연구자료 공유, 농업인 전문교육, 농업관련현장애로기술 해결 등 여러 분야에서 상호교류를 활발히 추진해왔다.

시설원예연구소에서 개발된 우수 연구과제 중 2016년도부터 도입된 시설하우스 고온예방 차광도포제사업 추진으로 수박, 멜론 단동하우스 농가의 상품성을 35% 향상시켰고, 2017년도 수출작목 안정성확보를 위한 현장 도입된 미세해충 유인트랩 시범사업으로 파프리카, 토마토 해충 밀도 경감을 통해 품질 및 생산성 증대에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날 현장 방문에서 김 부군수는 “순환식 수경재배 시스템 기술개발 조기 도입으로 경영비 절감과 환경친화형 재배로 농가소득 향상을 도모하고 멜론, 수박, 오이 수경재배 개발기술의 조기 실용화로 농산물의 전국 명품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또 “앞으로도 함안군에 우선 도입할 현장실증연구사업의 국비매칭 연구비를 더 확보해 함안군이 첨단 시설원예농업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군 관계자는 “2020년도에는 협력사업으로 함안 고정식 수박하우스 저온기 재배온실 활용시험과 수박하우스 환경제어 스마트팜 시범, ICT융복합 기술을 이용한 스마트트랩과 유인트랩 시스템 등을 농가에 접목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해 상품성 증대에 앞장 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