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부산시〕
〔사진=부산시〕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권병건 기자〕부산시는 도시가스 공급확대를 위한 투자에 집중해 오는 2021년까지 도시가스 보급을 96.4% 의 목표로 보급 확대계획’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원도심의 주택이 산 중턱에 형성된 지리적 특성과 상대적으로 높은 연평균 기온, 주택용 가스의 낮은 판매량 등으로 공급관 설치 시 경제성 미달지역이 많이 발생해 도시가스 보급률을 높이기 어려운 여건임에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가스공급관 연간 투자비를 20% 높이고, 목돈 마련이 어려운 서민층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확대 제도개선으로 오는 2021년까지 시내 미보급 서민층 지역에 보급을 완료해 7대 특·광역시 평균 보급률(96%) 이상을 달성할 계획이며, 2024년까지는 원거리 대규모 투자지역까지 보급을 완료할 계획을 세웠다.

서민층에 대한 가스공급사의 의무투자비 확대, ▲가구당 설치비용 부담경감제도 개선, ▲보급률이 낮은 원도심 4개 구의 전수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단계적인 보급계획 수립, ▲부산도시가스의 지원기금 기부로 기초수급자 등 서민층에 대해 최고 200만원까지 지원 확대 및 관련 제도 개정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방침이다.

더불어, 도시가스의 보급확대에 따라 안전사고 예방과 대시민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을 위해 지난해 10월 전포동에 개소한 가스안전체험관 SHE센터 을 통한 15개 지역서비스 점검 원 교육과 노인층 대상 정보기술 IT사용 교육을 올해 3월부터 시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부터 시행한 LP가스 안전돌보미 사업을 통해 서민층 가스사용시설 안전점검 및 안전사용 교육과 LP고무호스 사용시설의 금속배관 무료교체 지원 사업 및 가스안전밸브타이머 콕 무료 설치사업을 계속 추진해 안전한 가스사용 환경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오 시장은 “청정하고 저렴한 도시가스 보급을 신속히 확대해 모든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관계기관이 함께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