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등을 통해 일반 주민들 사이에 공유된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정보보고 문서 캡쳐 화면.
SNS 등을 통해 일반 주민들 사이에 공유된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정보보고 문서 캡쳐 화면.

[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서해지방해양경찰청에서 작성된 코로나19 관련 정보보고 문서가 외부로 유출돼 해경이 유출자와 유출경로 확인에 나섰다. 특히, 이 정보보고 문건의 핵심내용 대부분이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엉터리’로 드러나면서 정부기관이 오히려 가짜뉴스의 발원지가 됐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지난 13일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정보계에서 생산된 “관내(신안군청 소속 직원) 최초 코로나 확진환자 발생”이라는 제목의 1쪽짜리 정보보고서가 유출돼 이날 낮부터 SNS를 통해 일반 주민들 사이에서 활발히 공유됐다.

서해청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는데, 직원들 경각심 고취 차원에서 상황대책반원 35명의 단톡방에 공유한 것이 유출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하고, 유출자 확인을 위한 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미 전날부터 방송과 각종 언론을 통해 보도된 내용을 종합해 만든 보고서 성격으로 뉴스를 보지 못한 직원들을 위해 공유했다”면서 “내부 공유는 문제되지 않지만, 외부로 유출된 것은 문제”라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광역수사대를 투입해 관련 직원들의 휴대폰 포렌식 작업을 벌이는 등 유출 경위와 유출자 확인을 위한 수사를 진행하고, 직원 교육도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또 다른 문제는 유출된 문건이 ‘보도 내용을 종합한 보고서’라는 주장과는 달리, 전혀 사실관계가 다른 ‘엉터리’ 보고서라는 것이다. 12일자 방송과 통신사 뉴스를 근거로 했다고 설명했지만, 보고서는 보도와는 전혀 다른 내용을 담고 있고, 이 같은 엉터리 보고서 때문에 목포지역에 사실과 다른 소문이 퍼지면서 일대 혼란이 시작됐다.

시민들로서는 ‘서해지방청 정보계’에서 생산된 문서가 보증(?)하는 내용이다보니 ‘엉터리 정보’의 가능성에 대한 의심의 여지 없이 모든 내용을 사실로 믿었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신안군청 소속 직원이 올 2월 25일부터 해양수산부에 파견근무를 갔다가 3월 초 해수부 건물 내에서 의심환자가 발생해 3월 7일 목포로 복귀했고, 복귀 당일 의심증상이 발생해 목포시보건소에서 검진, 12일 확진자로 판정돼 13일 현재 목포시의료원에 격리조치됐다’는 내용이다.

그러나 해당 신안군청 직원은 목포시의료원이 아니라 세종시의 의료기관에 입원 격리됐다. 또, 지난해부터 해수부에 파견돼 있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복귀가 아니라 3월 7일부터 1박2일간 잠시 집에 다녀갔고, 10일 세종청사 같은 층 사용자가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세종시에서 자가격리에 들어간 뒤 12일 확진판정을 받은 것이다.

이렇게 중요내용 대부분이 사실관계가 다른 엉터리 정보가 유출되는 바람에 목포에는 있지도 않은 코로나19 확진자가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목포시보건소 등에 확인 전화가 빗발치는 등 혼란이 빚어졌다.

결국, 목포시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사실 관계를 바로잡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이미 SNS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퍼진 소문으로 주민들이 확진자 동선 추적에 나서는 등 커다란 혼란을 겪어야 했다.

결국, 사실관계가 확인 되지 않은 채 작성된 엉터리 내부 문건과, 절대 유출돼서는 않되는 내부 문서의 유출로, 행정기관이 오히려 가짜뉴스 생산의 발원지가 되면서 사회적 혼란 야기에 대한 비판이 일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