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전자]
[사진=삼성전자]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전자가 19일 2020년형 QLED TV 신제품을 국내 출시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QLED 8K TV의 모델 수를 지난해보다 2배로 늘려 총 9개를 새롭게 선보인다.

2020년형 QLED 8K는 디자인과 사양에 따라 QT950S·QT900S·QT800 등 3개 시리즈로 구성되며 85·82·75·65·55 등 다양한 화면 크기를 제공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 중 55형은 상반기 내 출시될 예정이다. 

또 QLED 8K 신제품은 출고가 기준 1940만원에서 349만원으로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했다. 

2020년형 QLED 8K의 출고가는 인피니티 스크린이 적용된 최상위 라인업 QT950S 기준 85형 1940만원, 75형 1390만원, 65형이 920만원이다.

삼성전자는 8K 시장뿐 아니라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 공략도 강화한다. TV가 크면 클수록 좋다는 트렌드에 발맞춰 75형 이상 모델 수를 지난해 11개에서 19개로 확대해 프리미엄 TV 시장을 주도할 예정이다.

2020년형 QLED 8K의 가장 큰 특징은 화면 안과 밖의 경계를 최소화해 몰입감을 극대화한 ‘인피니티 스크린’이다.

이 디자인은 상위 모델인 QT950S·QT900S에 적용되며 화면 베젤의 두께가 2.3㎜에 불과해 TV 전면 면적의 99%를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삼성 QLED 8K의 핵심 기술인 ‘AI 퀀텀 프로세서 8K’는 입력되는 영상의 해상도에 상관없이 8K TV에 최적화된 초고화질로 변환해준다.2020년형 제품에서는 장면 단위가 아닌 픽셀 단위로 보다 정밀하게 화면을 완성해 준다.

또 ‘AI 컨트롤’ 기능이 적용돼 TV 스스로 최적의 밝기와 사운드를 구현해 준다. 이 기능은 AI 기반으로 각 장면을 분석하고 TV가 놓인 공간의 조도까지 고려해 어떤 시청 환경에서도 최고의 화질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신제품에는 AI 기술로 새롭게 탄생한 ‘AI 퀀텀 사운드’도 주목받을 만하다. 이 기능은 QLED 4K 신제품에도 적용된다.

△기존 2개에서 6개로 늘어난 내장 스피커를 통해 영상의 움직임에 맞춰 사운드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움직이는 것과 같은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해 주는 ‘무빙 사운드’ △주변 소음을 감안해 영상 속 화자의 목소리 볼륨을 자동으로 높여 또렷하게 들려주는 ‘액티브 보이스’ △삼성 Q사운드바와 함께 입체적 음향을 들려주는 ‘Q 심포니’ 등이 적용됐다.

2020년형 QLED 4K는 사양에 따라 QT95·QT90·QT80·QT70·QT60 등 5개 시리즈, 85·82·75·65·55·50·43형 등 보다 다양한 화면 크기로 구성돼 총 21개 모델을 새롭게 선보인다. QLED 4K 최상위 모델인 QT95 시리즈는 85형 150만원, 75형 680만원, 65형이 469만원이다.

2020년형 QLED는 AI 퀀텀 프로세서, AI 퀀텀 사운드 외 ‘탭뷰’ ‘멀티뷰’ 등 모바일 연동성을 극대화한 스마트 기능을 지원한다.

탭뷰는 소비자가 TV 가장자리에 모바일 기기를 갖다 대면 모바일 기기를 통해 보고 있던 콘텐츠를 TV화면으로 바로 연결해 주는 미러링 기능이다. 멀티뷰는 모바일 기기의 콘텐츠를 TV 화면에 띄워 2가지 콘텐츠를 동시에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또 이 모드에서는 화면간 크기나 가로·세로 형태를 조정할 수 있으며 큰 화면 위에 작은 화면을 올려놓고 볼 수 있는 PIP(Picture In Picture) 기능도 지원한다.

이 밖에 TV에 콘솔 게임기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게임 모드로 전환돼 게임에 최적화된 화면과 사운드 등을 제공하는 ‘리얼 게임 인헨서’기능도 탑재했다.

QLED TV를 포함한 2020년형 스마트 TV 전 제품에는 음성만으로 간편하게 TV를 제어하는 ‘빅스비’가 탑재돼있다. 구글 어시스턴트 기기 연동 및 애플의 ‘에어 플레이2’를 지원하는 등 타사 서비스와의 호환성도 한층 강화됐다.

QLED 4K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2020년형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 ‘더 세리프’ ‘더 세로’도 새로운 사이즈와 색상을 더해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아트모드’를 활용해 1000여점의 미술 작품을 액자처럼 감상할 수 있는 더 프레임 라인업에 75형을 추가함으로써 43·50·55·65·75형에 이르는 풀 라인업을 완성했다.

더 세리프는 55·49·43형 등 3가지 사이즈로 운영되며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를 반영해 ‘코튼블루’와 ‘클라우드화이트’ 색상을 출시한다.

한편 더 세리프는 에코 패키지를 적용해 TV를 구매한 소비자들이 포장박스로 테이블, 고양이 집 등의 소형 가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에코 패키지는 올해 CES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밀레니얼 세대를 타겟으로 한 더 세로는 세로형 모바일 콘텐츠를 대화면에서 즐기는데 최적화된 TV로 43형 1개 사이즈로 운영되며 ‘네이비 블루’ 외에 ‘스페이스 화이트’ 색상을 추가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