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야놀자]
[사진=야놀자]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2019년 야놀자가 전년 대비 매출 80%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야놀자는 지난해 국내 및 글로벌 사업 포함 전체 매출 3000억원을 달성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78.8% 성장한 수치로, 야놀자는 최근 5년간 연 평균 70%를 상회하는 높은 성장률을 유지했다.

자회사들을 제외한 야놀자 본사 매출은 1514억원으로, EBITDA(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는 15.8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EBITDA율은 전년 대비 20%p가까이 개선됐다.

국내 매출은 전년 대비 약 68% 성장한 2700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매출은 2018년 69억 원에서 300억원으로 4배 이상 늘며,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써 가능성을 보여줬다. 연간 거래액 또한 B2C 시장 1.2조원을 포함, 총 4조원을 넘기며 국내는 물론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국내외 숙박‧레저‧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부문의 견고한 성장세가 전체 실적 상승을 견인했다. 또 동남아까지 확대된 호텔 프랜차이즈 및 시공‧건설 사업 부문과 이지테크노시스, 젠룸스 등 지난 해 인수‧투자한 글로벌 사업들의 호실적도 영향을 미쳤다. 야놀자는 올해 더 높은 매출 성장세와 수익성 개선을 동시에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야놀자는 그동안 글로벌 사업에 집중하며, 글로벌 최대 클라우드 기반 호텔시스템 기업이자, 동남아 1위 이코노미 호텔 체인 기업으로 성장했다. 올해 순수 글로벌 사업 매출만으로 2배 이상 성장을 목표로 하고, 이를 통해 향후 5년 이내 글로벌 사업 매출 비중을 전체 매출 5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외에도 글로벌 컨퍼런스 등에 적극 참가해 야놀자 기술력을 소개하고, 국내외 500명 이상의 R&D 조직을 운영하는 등 글로벌 기술 투자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한편, 야놀자는 지난해 세계적 국부펀드인 싱가포르 투자청과 글로벌 여행 플랫폼인 부킹홀딩스에서 1.8억 달러(USD) 투자를 유치, 국내 여가 관련 기업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유니콘에 등극했다. 이를 바탕으로, 데일리호텔을 비롯 이지테크노시스 등을 잇달아 인수하며 여가의 B2B2C 밸류 체인을 원스톱으로 연결하고 이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표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는 “코로나19, 국제경제위축 등 어려운 상황이지만 올해에도 적극적인 기술 투자 및 글로벌 사업 확대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글로벌 1위 호스피탈리티 기업으로 도약함과 동시에 여가 슈퍼앱의 입지도 공고히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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