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콜센터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집단 감염이 발생하자 금융사들이 감염 예방을 위해 '띄어앉기 근무'를 연이어 도입하고 있다. 직원 중 일부만 순차로 나오는 교대근무로 여유 공간을 확보, 사업장 내에서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방안이다.

금융당국은 최근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한 금융권 콜센터 밀집도를 기존 대비 절반 수준으로 낮추기로 했다.

1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날 신한은행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 정책에 동참하고 고객과 직원, 지역사회 보호를 위해 은행권 최초로 고객상담센터 직원들의 재택근무를 시행했다.

신한은행은 비상상황 시에도 정상적인 고객 응대가 가능하도록 고객상담센터를 서울과 인천으로 분산 운영하고 있었으나 밀집사업장에 대한 대량 감염 우려가 커짐에 따라 금융 당국의 기준 확인과 관련 인프라 구축을 마치고 16일부터 고객상담센터 직원 150명에 대한 재택근무를 시작한다.

재택근무 대상은 영업일 9시~18시 근무 직원 448명으로 150명이 순차적으로 재택근무를 시행하며 상황 악화 시에는 재택근무 인원을 250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업무용 노트북 상담시스템과 인터넷 전화를 설치해 사무실과 동일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게 했으며 고객보호를 위해 전기통신사기 상담 직원과 수화 상담 직원 등 특수업무팀은 재택근무에서 제외했다.

신한은행은 재택근무 시행 중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상품안내, 비대면 채널 이용방법 안내, 서류 및 자격조건 안내 등 개인 정보 조회가 불필요한 업무를 분류해 재택근무 직원에게 배정하고 상담 중 개인 정보 조회가 필요할 경우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직원이 전화를 이어받을 수 있게 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 재택근무 시행과 동시에 공석을 활용해 고객상담센터 사무실의 좌석 간격을 조정하고 좌석 사이 파티션 높이를 기존 60㎝에서 97㎝로 높여 사무실 근무 직원들의 감염 예방 조치를 더욱 강화한다.

삼성카드는 콜센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대근무를 하도록 했다.

전체 직원의 3분의 2만 근무하게 해 좌석을 교차로 배치, 띄어 앉기 근무를 가능하게 했다.

또한 이번 교대근무로 자동응답시스템(ARS) 상담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음을 고객들에게 안내하고, 홈페이지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챗봇 등 다른 채널을 이용하도록 권장했다.

한화생명, 현대해상도 이와 비슷하게 3분의 2만 출근하게 해 띄어 앉기 근무에 들어갔다.

특히 삼성카드와 현대해상은 쉬는 3분의 1에 대해서는 유급휴가를 줘 불가피한 근로시간 단축으로 금전적 손실이 최소화하도록 했다.

라이나생명은 다음주부터 콜센터 상담직원에 대해 교대근무에 들어가기로 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짜고 있다. 라이나생명은 3분의 2를 쉬게 하고 3분의 1만 나와 근무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아울러 상담직원에게 음식점 등에서 사용하는 투명위생 마스크를 지급했다. 기존 마스크를 착용하고서는 장시간 대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숨쉬기가 원활하면서도 비말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투명위생 마스크를 대안으로 삼았다고 라이나생명 측은 설명했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 신한은행 고객상담센터 사무실의 파티션 공사 전, 후 사진. 파티션 높이를 기존 63㎝에서 93㎝로 높였다. [사진=신한은행]
서울 강남구 역삼동 소재 신한은행 고객상담센터 사무실의 파티션 공사 전, 후 사진. 파티션 높이를 기존 63㎝에서 93㎝로 높였다. [사진=신한은행]

농협생명도 콜센터 직원들에 대해 한자리 건너서 앉기 시행에 들어갔다. 농협생명은 이미 직원 4분의 1 정도를 다른 사무공간으로 이동 배치해 여유 공간이 있는 편이다.

DB손해보험은 대체 사업장을 마련해 직원 일부를 분산 근무케 하고 일부는 재택근무를 하게 해 여유 공간을 확보, 띄어 앉기 근무에 들어갔다.

삼성화재, 삼성생명, 현대카드는 시차 출퇴근제를 도입해 사람이 붐비는 시간대에 출퇴근을 가급적 자제하게 했다.

현대카드는 콜센터 자체 식당의 운영을 중단해 개별 식사로 전환하고 점심시간도 분산 운영하게 했다.

다른 금융사들도 이와 비슷한 제도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날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관리 절차, 조치 사항 규정 등을 담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업장 집중 관리 지침'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콜센터 등과 같은 밀폐된 사업장은 직원의 좌석 간격은 가급적 1m 이상 확대하고, 출·퇴근 시간 또는 점심시간은 교차해 실시하게 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13일부터 17일 사이에 방역을 실시하고 최소 1회 이상 주기적으로 방역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금융협회는 코로나19 대응 기간에 시급하지 않은 상담 및 민원 전화를 자제해줄 것을 호소하는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