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 중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 중 홍남기 경제부총리의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등을 불러 '경제·금융 상황 특별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팬데믹(세계적 대확산)'으로 번지면서 전 세계 증시가 동반 폭락하는 등 파장이 이어지는 가운데 국내 금융시장이 받은 충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긴급 회의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청와대를 찾는 것은 지난해 4월 임명장을 받은 이후 처음이다. 그만큼 긴급대책의 필요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현재의 시장 상황을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회의에는 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특히 한국은행이 이날 "임시 금융통화위원회 개최 필요성에 대해 현재 금통위원들 간에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밝힌 바 있어, 이날 회의 이후 금통위 개최 여부 및 금리 조정 여부 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물론 금리 관련 사항은 한은 금융통화위의 독립적이고 고유한 권한인 만큼 문 대통령이나 홍 부총리 등이 이를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으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그럼에도 회의에서 공유된 코로나19 대응방향이나 금융시장 흐름, 정부의 금융대책 등이 금통위의 의사 결정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는 추측도 제기되고 있다.

시장에서는 코로나19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한은이 기준금리를 0.25∼0.50%포인트 전격 인하할 수 있다는 예상도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다.

한은은 앞서 금융위기 때인 2008년 10월 27일 임시 금통위를 열어 금리를 사상 최대 폭인 0.75%포인트 인하한 바 있다. 이날도 코스피가 개장 직후 8% 넘게 폭락해 장중 1,700선이 무너지기도 하는 등 시장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특단의 조치를 내놓을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회의에서는 다양한 금융시장 안정화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이나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을 위한 금융지원 대책을 두고도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기재부는 20조원 이상의 코로나19 재정지원 대책을 내놓으면서 소상공인 초저리금리 대출, 금융중개지원대출 등의 다양한 금융지원책도 포함했다.

아울러 국회에서 논의 중인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 증액 규모에 대해서도 이번 회의 주제로 포함됐을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2차 추경 편성여부를 비롯한 추가적인 현금성 지원 대책을 두고도 논의가 이뤄졌으리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전날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추경안을 짜온 홍 부총리에 대해 "이렇게 소극적으로 나오면 나라도 물러나라고 할 수 있다"고 강하게 비판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당정의 파열음이 노출된 직후의 회의라는 점도 주목할 대목이다.

일각에서는 여당이나 지방자치단체장들을 중심으로 얘기가 나오고 있는 재난긴급생활비제도·재난기본소득제도 역시 이번 회의에서 거론되지 않았겠느냐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실제로 청와대는 최근 서울시를 비롯, 이런 주장을 편 자치단체의 관계자들과 만나 구체적인 의견을 들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