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전라남도는 도가 관리 중인 터널 23개소 14.9㎞에 대해 일제 긴급점검을 마무리하고 안전시설 보강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12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지난 2월 순천에서 완주 간 고속도로 사매2터널(전북 남원 소재)에서 사망자 5명, 중상자 43명의 대형 교통사고 발생에 따른 대응책으로 유사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사전 긴급점검을 실시했다.

점검 결과 전남도내 모든 터널은 시설의 규모에 적합한 소방·전기·통신시설이 설치·운영 중이며, 시설물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전문업체에 위탁해 정기적인 안전점검을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터널은 자연환경의 훼손을 최소화하고 이동 거리를 단축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교통사고 시 밀폐된 공간으로 인해 화재 등 사고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도로교통공단의 통계에 따르면 터널사고의 사망률은 일반교통사고 사망률 0.6%보다 무려 7배가량 높은 4%로 나타났으며, 사고 원인으로 안전거리 미확보와 안전운전 의무 위반이 약 87%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에 따라 전라남도는 운전자의 과속을 사고의 주원인으로 파악, 터널 통과 시 미리 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안전운전 유도 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위해 규정상 방재시설에 추가적으로 터널입구 경보시설과 겨울철 미끄럼방지용 염수분사시설을 설치하고, 운전자의 넓은 시야 확보를 위해 터널 내 조명을 LED로 전면 교체할 예정이다.

특히, 사고 방지를 위해 담양 유둔제 등 LED조명 미교체 터널 7개소를 신속히 개선하기 위해 소요재원 27억 원을 추가 확보해 조치할 계획이다.

이밖에 터널 외부로 배출되지 못한 배기가스 등 유해물질이 포장면에 쌓여 유발될 수 있는 미끄러짐에 의한 교통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노면청소도 주기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이상훈 전라남도 도로교통과장은 “터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터널 진입 전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만약 사고가 발생했더라도 차량을 운행해 대피하지말고, 즉시 시동을 끄고 하차해 터널 밖으로 피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라남도는 봄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질 것이 예상된다며, 여행 전 차량 정비와 함께 교통법규 준수, 안전한 운전습관 유지를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