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글로벌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는 12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과 관련해 올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1.6%에서 1.0%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지난달 한국의 GDP 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1.6%로 한차례 하향 조정한 데 이어 추가로 눈높이를 낮춘 것이다.

골드만삭스는 전날 발표한 보고서에서 "중국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하고 최근 다른 국가에서 감염이 급증하면서 전 세계 경제 전망에 대한 역풍이 더 심각해졌다"며 "이는 세계 무역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아시아 지역 경제에 도전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골드만삭스는 "공급망 차질과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전 세계 수요 감소로 무역이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다"며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무역 영향은 이전의 중증 전염병 사례 가운데 최악의 수준에 근접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골드만삭스는 한국 내수에 대해서도 "코로나19가 국내 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당시의 2배에 달할 수 있다"며 "올해 1분기 민간 소비 부문은 메르스 때보다 2배 위축됐고 2분기에도 이런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골드만삭스는 한국 정부가 추경 예산안 등 여러 경기부양책을 통해 경기침체를 피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