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일(현지 시각)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를 방문해 취재진 앞에서 발언하는 CDC 관계자 옆에서 우한 코로나의 전자현미경 사진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6일(현지 시각)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질병통제예방센터(CDC)를 방문해 취재진 앞에서 발언하는 CDC 관계자 옆에서 우한 코로나의 전자현미경 사진을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극우파 측근들이 코로나19 대응 차원에서 내놓은 근로소득세 감세안이 빛을 보기도 전에 위기를 맞았다.

10일(현지시각) 미국 의회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경제대책으로 근로소득세 면제를 제안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 일부 의원들도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과 국회에서 공화당 의원들과 정례 오찬을 가진 자리에서 우한 코로나 경제대책에 대해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연말까지 급여세를 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인적으로는 영구적으로 세금을 없앴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또 셰일가스 업계에 금융지원을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하지만 근로소득은 코로나19 등 충격에 의해 좌우되는 특정 사업소득과 달리 피해를 입지 않은 모든 근로자에게 적용되기 때문에 목적적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곧바로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로부터 "정부는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이 세금 감면이라고 믿는 것 같다"는 비판이 돌아왔다.  

공화당 내부에서도 비판론이 나왔다.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급여세 면제에 드는 돈은 충격을 받은 다른 경제 부문에 들어가는 게 낫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자체적인 우한 코로나 경제대책 패키지를 이르면 11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커들로 위원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논리 방어에 나섰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가 유급 병가를 낼 수 없는 근로자들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과 특정 업계에 대한 세금을 이연시키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덧붙였다.

WSJ에 따르면 급여세 면제는 백악관내 극우파인 자레드 쿠시너 백악관 수석 고문과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 에릭 위랜드 백악관 법무국장 아이디어인 것으로 알려졌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