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상남도]
[사진=경상남도]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최태희 기자] 경상남도는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이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됨에 따라 문화재청의 공모사업인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확산사업’ 대상지로 최종 선정돼 향후 5년간 500억 원(국비 250억)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확산사업’은 기존의 개별 문화재 중심의 관리체계를 ‘선(線)‧면(面)’ 공간 단위로 확장해 가치 활용을 극대화 하고, 등록문화재의 특성을 살려 문화재와 지역이 상생하는 지속가능한 특화된 명품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등록문화재’란 건축물, 산업구조물, 생활·역사·인물 유적 등 근대문화자원이 대상이며, 지정문화재에 비해 규제는 최소화하고, 활용의 유연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 추진경과 ≫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 사업은 작년 3월부터 진행된 1여 년 간의 공모과정에서 도와 통영시의 긴밀한 협업과 지역주민의 서명운동, 개인 소장 자료 제공, 지역 전문가의 재능기부 등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진 성과라 더욱 의미가 깊다.

문화재청은 공모 신청한 전국 11개소에 대해 2019년 4월에 서면평가를 실시하고, 7월에는 전문가 현장조사를 거친 종합평가를 실시해 ‘경남 통영, 전북 익산, 경북 영덕’ 등 3개소를 등록조사대상지로 선정했다.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은 8월부터 10월까지 문화재 등록조사를 진행하고, 2019년 12월과 2020년 2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2020년 3월 9일 국가등록문화재로 고시됨으로써 사업대상지로 최종 확정됐다.

국가등록문화재 제777호로 등록된 ‘통영 근대역사문화공간’은 통영시 중앙동과 항남동 일대로 조선시대 통제영 거리의 흔적들이 남아 있다. 대한제국 시기부터 지속적으로 조성된 매립사업 등 해방 이후 까지 번화한 근대 도시의 형성과정 및 건축 유산이 집중적으로 보존돼 있어 근대역사공간으로써 보존 및 활용 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