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월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월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청와대는 6일 일본의 한국발 입국제한 조치와 관련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상호주의에 입각한 정부 차원의 대응과 함께 외교부 차원의 대응 방안을 발표키로 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하고 이 같이 의견을 모았다.

상임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국제사회의 불확실성 증가와 이로 인한 초국가적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했다”라면서 “특히 우리 국민이 해외 체류 또는 여행 중에 겪는 불편함과 불이익을 해소하기 위한 대응조치들을 점검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상임위원들은 일본 정부가 취한 우리 국민에 대한 입국 제한 강화 조치와 자국민에 대한 여행경보 상향 조치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세계가 평가하는 과학적이고 투명한 방역체계를 통해 코로나19를 엄격하게 통제 관리하고 있는 대한민국과 달리, 불투명하고 소극적인 방역조치로 국제사회로부터 불신을 받고 있는 일본을 지적하기도 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가 이러한 부당한 조치를 우리 정부와 사전 협의 없이 취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것으로서 우리 정부는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