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 임시 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여파로 서울 종로구의 한 식당에 임시 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손 쓸 방법조차 없습니다. 사람이 있어야 홍보라도 할 텐데, 서서히 말라죽는 것 같습니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국민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음식점, 소규모 도소매업체 등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생계유지에 직격탄을 맞았다.

특히 매출 감소가 장기화되면서 건물 임대료, 인건비 등 고정지출 증가해 가계 부담은 계속해서 늘고 있지만, 코로나19 대출 등 관련 정부 지원 상품마저 까다로운 절차로 소상공인들의 상황 타개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5일 저녁 서울 강남구 인근 주요 식당가는 저녁 퇴근 시간대임에도 손님들이 평소에 절반도 못 미치는 상황이었다. 특히 일부가게는 코로나19로 휴무에 들어가 문조차 열지 않은 상태였다.

꼬치집을 운영하는 강석호(45)씨는 “가게 임대료를 생각하면 하루 매출이 적어도 50만원 이상은 나와야하는데 절반도 못 채우고 있는 상황”이라며 “손님이 없어도 직원들 인건비에 임대료 등 비용이 계속 발생해서 장사를 계속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이같이 코로나19로 매출이 뚝 끊긴 상황에 임대료나 인건비 등 고정지출이 증가해 압박을 버티지 못하는 소상공인들이 대다수다.

이에 정부와 금융권에서 내놓은 코로나19 관련 대출 상품 등 금융 지원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6일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 따르면 지난달 13일부터 모집에 들어간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특례 보증’ 신청건수는 총 2만1423건으로 집계됐다.

여기에 각 지자체와의 협업 등 추가 지원건수까지 합하면 약 3만건에 달한다.

이번 특례보증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지원되며, 최대 7000만원까지 대출 보증을 해준다.

지역별로 가장 피해가 극심한 대구가 4027건, 경북이 1553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경남 1479건, 서울 1361건, 경기 526건으로 뒤를 이었다.

하지만 이마저도 복잡한 절차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코로나19 관련 대출 상품의 경우 관련 서류 제출은 물론, 적합여부 판단을 위한 면담 및 심사 과정을 거쳐 ‘소상공인 정책자금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코로나19 피해로 소상공인들의 자금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 지원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피해로 소상공인들의 자금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 지원 상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피해를 입어 대출 자격이 있음을 확인하는 필수절차지만 사업자등록증, 국세 납세 증명서,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작년 1~2월과 올해 1~2월 매출 비교자료 등 제출해야 할 서류가 많고 확인서를 발급받더라도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은 뒤 다시 은행에 가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에 영업에 대다수의 시간을 할애하는 소상공인들의 애로는 더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대출을 신청했다는 양진석(가명)씨는 “가뜩이나 장사도 안 되는데 까다로운 절차 때문에 며칠씩 가게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다”며 “대출을 받더라도 사업유지가 될지 안 될지도 모르는 판국에 이런 부분들을 다 챙기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소상공인들의 자금난은 하루 이틀새의 일이 아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산업별 대출금 자료를 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서비스업의 대출 잔액은 741조9000억원으로, 3개월 전보다 22조7000억원이나 늘었다.

이는 관련 통계를 집계한 2008년 이래 최대 증가 폭이며, 여기에 코로나19까지 밀어닥쳐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다.

이와 관련,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소상공인에 대한 대출 심사 기준 완화 등 어려운 시기를 감안한 체감도 높은 지원책이 시급하다”며 “빚으로 빚을 막는 말 그대로 줄도산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이다. 근로자 휴업보상과 같은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