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제원 기자] 국제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1.1% 수준으로 낮아질 것으로 5일 전망했다.

앞서 S&P는 지난달 19일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1%에서 1.6%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S&P는 이날 발간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코로나19 관련 보고서에서 "한국은 자국 내 지역사회 감염으로 불확실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라며 "시민들은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외활동을 자제하고 있으며 이는 재량적 소비 지출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S&P는 재량적 소비가 한국 국내총생산(GDP)의 약 2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하며 이 같은 성장률 전망치를 제시했다.

또 S&P는 아태 지역의 올해 경제성장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인 4.0%로 둔화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약 250조원(211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S&P는 중국과 일본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각각 4.8%, -0.4%로 예상했다.

숀 로치 S&P 아태 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한국과 일본의 가계 소비는 더욱 위축하고 미국과 유럽의 경기둔화로 대외 환경도 악화할 것"이라며 "중국은 바이러스 재확산 우려로 업무 재개가 신속히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