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세계 78개국이 한국으로부터 여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어  순수여행 수요가 0에 수렴하며 여행사들이 고사 위기에 몰렸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 여행사 카운터에서도 여행객을 찾아보기 어렵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로 세계 78개국이 한국으로부터 여행을 금지하거나 제한하고 있어 순수여행 수요가 0에 수렴하며 여행사들이 고사 위기에 몰렸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 여행사 카운터에서도 여행객을 찾아보기 어렵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확진자수 급증에 따라 이달 들어 출장을 제외한 입·출국 여행이 사실상 멈췄다. 단순히 개인 차원의 여행 기피 심리에 따른 수요 감소가 아니라 전 세계 78개국이 한국에 대해 입국 금지·격리·제한 조치를 하며 여행업계의 발목을 잡고 있어서다. 이들 국가를 찾은 국내 여행객(2871만명)과 이들 국가의 방한 여행객(1750만명)은 지난해 전체 입·출국 여행의 약 80여%를 차지한다.

여행업계는 사스, 조류독감, 신종플루, 메르스 등과 다른 특단의 조치가 시급해지고 있다. 타업계와 같은 매출감소 차원이 아니라 강제 개점휴업을 넘어 고사 직전으로 내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정부가 내놓은 여행업계 지원책은 주요하게 2가지다.

고용노동부가 1월 29일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에 대해 예외를 허용하는 ‘코로나19’ 특별지원방안을 도입했는데, 여기에 여행업이 포함됐다.

또 여행업 관련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2월 19일 관광기금에서 500억원을 배정해 신용담보대출을 실시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2월 18일 첫 신천지 교인 확진자 발생 전, 입국금지 국가가 전혀 없던 상황에서 마련된 대책에 불과하다.

20명 규모 중국여행사 대표는 “하나·모두 같은 여행사는 지급된 휴업수당을 나중에 보존 받을 수 있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했는데, 이것은 그나마 법인 통장에 월급 줄 돈이 있는 회사나 가능한 옵션이다”며 “여행업이 회복되면 바로 직원이 필요하겠지만 당장은 일도 없거니와 줄 돈이 없다보니 휴업수당이 없는 무급휴가라도 갈 지, 그게 싫으면 퇴사를 하라는 식으로 말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코로나19로 한국으로부터 입국을 거부하자 하늘길도 끊어진 곳이  늘어나는 추세다. 사진은 운항 중지로 주기장에 자리한 항공기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로 한국으로부터 입국을 거부하자 하늘길도 끊어진 곳이 늘어나는 추세다. 사진은 운항 중지로 주기장에 자리한 항공기. [사진=연합뉴스]

한국관광협회중앙회가 내는 전국 관광사업체 협황에 따르면 2019년 12월 31일 기준 여행업업으로 분류되는 여행사가 총 2만2283개다. 또 호텔업과 휴양콘도미엄 등을 포함하는 관광숙박업체가 2194개, 여기에 관광편의시설, 관광객 이용시설, 테마파크 등 유원시설업 등을 포함하면 전체 관광사업체수는 3만7260개가 등록돼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여행사가 이번 코로나19로 인해 유례없는 사태를 겪으며 고사 직전에 이르러 정부 차원 대책이 긴요하다.

한국여행업협회 관계자는 “제도와 근거가 있는 것을 최대한 활용해 여행사에 도움이 될 방안을 강구 중”이라며 “고용유지지원금은 코로나19특별대책이 나오자마자 이틀만에 여행사 대상 설명회를 개최했다. 또 관광기금 대출도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담보없이 불가했는데, 양질의 사업장이 도산하지 않도록 신용담보대출이 마련된 것은 개선된 지원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적인 급감이나 큰폭 감소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나 전체가 0에 가까운 초유 사태는 경험한 적이 없는지라 이러한 극단적인 상황에서 여행산업 유지 방안을 세워 둘 필요가 대두됐다”고 덧붙였다.

문체부 관광정책과 관계자는 “지난달 17일 경제부처 장관회이 때 함께 마련된 여행업 지원 방안으로 500억원 관광기금을 긴급 투입하게 됐는데, 아직 다 소진된 상태는 아니고 필요하다면 추가적인 배정도 가능하다”며 “추이를 봐서 피해 지원체계가 나와줘야 하는데, 고용노동부와 중기부와 협력해 여행업 지원을 이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