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기자회견을 열어 “마스크 물량이 부족해 의료진, 산업현장, 취약계층 등 꼭 필요한 곳에 전달하려면 배급제에 준할 만큼 공적개입을 강화해 유통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대구시]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기자회견을 열어 “마스크 물량이 부족해 의료진, 산업현장, 취약계층 등 꼭 필요한 곳에 전달하려면 배급제에 준할 만큼 공적개입을 강화해 유통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대구시]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한겨레에 따르면 정세균 국무총리는 4일 “마스크 물량이 절대부족”이라며 “배급제에 시장경제를 가미한 유통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을 맡고 있는 그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9일째 대구에 머물고 있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상경 직전 대구시청에 들러 기자간담회를 열고 “마스크 공급을 500만장에서 1000만장으로 늘렸는데도 잘 안 된다. 공급을 늘려도 다들 비축하고 싶어한다.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공적 유통망을 통해 50%를 공급해도 잘 되지 않아 의료진, 산업현장 노동자, 취약계층 등 꼭 필요한 곳에 마스크를 공급하기 위해 공적개입을 더 심화시킬 생각이다. 그래서 배급제에 시장경제를 가미한 유통방안을 마련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정 총리는 구체적인 유통방안에 대해선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또 “지난달 9일과 16일 신천지 예배 참석 신도와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이 끝났다. 이 그룹이 가장 위험한 집단이다. 앞으로는 확진자들이 줄어들지 않을까 기대해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세계일류 수준의 방역을 위해서는 현재 차관급인 질병관리본부를 인사와 예산이 독립되는 외청으로 독립시키는 방안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지금까지 대구에 활용할 수 있는 병상 2361실, 생활치료센터 시설 2907실을 각각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는 병상확보 등에서 정부의 대응이 잘못됐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서는 “코로나19는 신종 전염병이다. 지금도 백신이 없다. 병의 실체도 모른다. 병실이 없는 게 아니라 병에 맞는 병실이 없다. 지금은 확산을 막는 것이다. 극복하고 나서 복기하고 평가하고 해야 하지 않겠나. 지금은 평가할 시간이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 여파로 더욱 힘겹게 생활하는 일용직 노동자, 자영업자 등을 위한 예산이 이번 정부의 추경에 포함되지 않아 안타깝다고 털어놨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