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최태희 기자] 창원시정연구원은 ‘창원 정책논단 특집호’를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 창원시는 통합 10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10년을 냉정하게 평가하고, 향후 10년의 미래비전을 설계해야 하는 중요한 변곡점에 와있다.

특히, '2020년, 대도약과 대혁신의 해' 창원시의 시정목표에 발맞춰 창원시정연구원에서는 현재 창원시가 당면하고 있는 현안들과 걸림돌, 그리고 도약을 위한 디딤돌을 놓는 기초 작업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게 됐다.

그런 측면에서 창원시정연구원은 창원시와 상호 협력하여 여러 현안들에 대한 중요성과 시급성 그리고 미래를 위해 반드시 실현해야 할 과제들을 선정했다.

창원 정책논단 특집호에서는 ▲100만 대도시 특례시 지정 및 통합도시 재정 특례 연장 ▲창원권역 개발제한구역(GB) 전면 해제 ▲미래여건에 대비한 창원시 신(新) 교통체계 구축 ▲경남과학기술원 설립 ▲공공기관의 창원 이전 및 창원가정법원 설치 ▲탈원전 정책 점진적 추진 및 대형 가스터빈 산업 육성 ▲방위산업진흥원 창원 유치 ▲재료연구소의 ‘재료연구원’ 승격 ▲국립현대미술관 남부관 유치 ▲경남 동부권 안전복합체험관 건립 ▲창원 내륙 스마트 물류기지 조성의 11개 현안을 제시했다.

창원 정책논단에서 제시한 주요 현안을 살펴보면, 도시규모를 고려하지 않은 획일적인 자치제도 적용으로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인 창원시에 행·재정적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으며, 행정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어 인구 100만 대도시 특례시 지정이 꼭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수도권에 편중된 문화 향유 기회의 양극화를 해소하고 국내 문화예술 수준 상향 평준화를 위해 국립현대미술관 남부관을 창원시에 유치하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리고 우리나라 철도역사 초기 중요 거점이자 남부권 경제 전진기지인 창원은 현재 도로중심 교통체계 구축으로 철도 오지로 회자되고 있으며, 수송경쟁력이 취약하므로 장래 도시 광역화 및 생활권 확대에 대비하여 ‘철도 중심 광역연계 여객·물류 수송시스템 구축’ 등 신(新) 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했다.

창원시정연구원은 ‘창원 정책논단 특집호’를 발간하면서 창원의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역의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11대 주요 현안에 특별한 관심을 가져 주시길 요청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