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내수회복 및 수출활력 제고, 코로나19 피해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 3개 사업, 3620억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안을 마련해 4일 국무회의를 거쳐 국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경제활력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서 소비 심리 회복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시 10% 환급하는 사업을 3000억원 규모로 신설했다. 구체적인 사업계획(환급대상, 품목, 환급비율 등)은 3월 중에 확정해 별도 발표할 계획이다.

내수 진작 및 에너지효율 제고를 도모하고자 효율등급제 적용 가전제품의 품목별 최고효율등급제품을 구매한 경우 구매금액의 일부를 정부가 환급하는 사업이다.

또 산업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출계약 파기, 대금 결재지연 등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수출 중소중견기업에게 수출채권조기현금화 500억원을 통해 긴급 유동성을 공급할 계획이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대구‧경북 등)되는 경우에는 수출채권조기현금화 보증료를 최대 100% 지원할 예정이다.

수출 중소중견기업이 수출품 선적 이후 해외 수입자의 대금 외상기간(통상 선적 후 180일 이내) 종료 전에 은행을 통한 수출채권 조기 현금화 추진 시 무보가 이를 보증하는 개념이다. 해외수입자가 은행에 수출대금 미지급 시 무보가 이를 보상한다.

나아가 산업부는 코로나19로 피해가 큰 대구경북 지역의 위기 극복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역활력프로젝트 사업에 120억원을 추가 반영해 해당 지자체와 함께 지역 주력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젝트(총 4개, 각각 30억원)을 발굴해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2020년도 추가경정예산안이 국회 심의를 통해 확정되는 대로 조속히 집행하고, 그 관리에도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