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열린 삼성전자 주주총회 모습. [사진=삼성전자]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3월 중순 이후 예정된 각 기업들 주주총회에 비상이 걸렸다.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주주총회가 연기되거나 부결될 가능성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대표이사 변경 등 중대한 안건을 처리해야 하는 기업들은 부담이 커질 수 있다.

3일 재계에 따르면 통상 3월 중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각 기업의 주요 안건을 처리하지만 코로나19 감염증 기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여러 사람이 모이는 주주총회 일정에도 차질이 생기고 있다. 

삼성전자는 18일 주주총회를 열고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 최윤호 경영지원실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한다. 

현재 삼성전자 사내이사 중에서는 이상훈 전 의장이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혐의로 법정구속되면서 지난달 물러난 상태고 이재용 부회장 역시 지난해 10월 이사직에서 물러났다. 이에 따라 현재 삼성전자 사내이사는 김기남 부회장과 고동진 사장, 김현석 사장 등 대표이사 3인뿐이다. 

삼성전자 이사회는 사내이사 5명과 사외이사 6명, 총 11명으로 구성돼있으며 이 중 2명이 현재 공석이 상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까지 서울 서초사옥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했으나 올해부터 더 많은 인원을 수용하기 위해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기로 했다. 현재 방역을 최대한 강화하고 있으며 연기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앞으로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경될 여지는 남아있다. 

LG전자는 26일 주주총회를 열고 권봉석 CEO(사장)와 배두용 CFO(부사장)의 사내이사 신규선임 안건을 의결한다. 

이밖에 정관 개정을 통해 통신판매와 전자상거래를 사업목적에 추가하고 가전제품(광파오븐, 세탁기 등)과 함께 사용하는 식품, 세제 등 일반제품을 LG 씽큐(ThinQ) 앱을 통해 판매하거나 중개하는 형태의 신사업을 추진한다. 

신사업 진출의 경우 특히 속도전이 요구되는 만큼 정관 개정을 통해 빠르게 사업 진출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 LG전자의 경우 사내이사 2명에 기타비상무이사 1명(권영수 ㈜LG 부회장)으로 조성진 전 부회장과 정도현 전 사장이 모두 이사직에서 물러나면서 사내이사는 현재 공석인 상태다. 

LG전자는 26일 서울 여의도 트윈타워에서 주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지만 코로나19 등 비상사태 발생 시 일정·장소 변경 및 기타 집행의 가능성은 있는 것으로 언급했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주주총회장은 감염병 확산이 쉽게 이뤄질 수 있다. 사진은 지난해 삼성전자 주주총회장에 입장하기 위한 대기줄. 

KT는 지난해 말 신임 회장으로 구현모 커스터머&미디어부문장(사장)을 내정하고 이달 말 주주총회를 통해 대표이사로 선임한다. 지난해 KT 주주총회가 3월 29일에 열린 것을 감안하면 올해도 비슷한 시기에 주주총회를 열 것으로 보인다. 

구현모 사장은 기존 이사회 일원으로 사내이사 신규 선임 과정을 거칠 필요는 없으나 황창규 회장의 퇴진으로 사내이사 한 자리가 비는 만큼 신규 사내이사 선임도 이뤄질 예정이다. 

한진그룹의 경영권 향방이 걸린 한진칼 주주총회도 중요하다. 업계에 따르면 25일 한진칼 주주총회에서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연임 여부가 상정될 예정이다. 

조원태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경영권 싸움에 분수령이 될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양 진영의 우호지분 차이가 1.47%에 불과한 만큼 소액주주의 손에 경영권이 달렸다. 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의 대표이사직이 곧 한진그룹 전체의 경영권이 되는 만큼 주주총회 자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때문에 한진칼은 조 전 부사장이 요구하는 전자투표 도입에 대해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부사장과 손잡은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가 상대적으로 소액주주의 뜻을 모으기 유리한 만큼 이들을 집결시켜 유리한 고지에 오르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만약 3월말까지 코로나19의 기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전자투표가 도입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재계에서는 코로나19의 기세가 언제 꺾일지 알 수 없는 만큼 3월 중순 이후로 예정된 주주총회에 대해 일정 연기나 의사결정 방식 변경 등을 언급하는 것은 아직 이르다는 반응이다. 

재계 관계자는 “주주총회를 연기하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도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전자투표를 도입하거나 위임대리인 제도를 도입해 정족수를 어떻게든 채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각 기업에서도 최대한 방역에 신경을 써서 주총장 내 감염을 막도록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