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친환경 수소차 구매를 원하는 시민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2일부터 현대자동차 영업점을 통해 수소차 구매 지원 신청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사진=대전시청]
대전시는 친환경 수소차 구매를 원하는 시민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2일부터 현대자동차 영업점을 통해 수소차 구매 지원 신청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사진=대전시청]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대전시가 교통분야의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올해 친환경 수소차 323대를 보급한다.

대전시는 친환경 수소차 구매를 원하는 시민이나 단체를 대상으로 2일부터 현대자동차 영업점을 통해 수소차 구매 지원 신청서를 접수한다고 밝혔다.

올해 보급하는 수소차 보조금은 대전시가 1200만 원을 지원해 국비 2250만 원을 포함한 총 3450만 원을 지원한다.

신청자는 공고일(2020년 3월 2일) 기준 전일부터 대전시에 주소를 둔 만18세 이상 시민 또는 법인(단체)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은 1세대, 법인 1업체당 수소차 1대 만 신청 할 수 있다.

아울러 차량 구입 후 2년간 의무적으로 대전시 내에서 차량등록지를 유지해야 하므로, 타 시·도로 이사나 전출 계획이 있는 경우 신청을 해서는 안 된다.

올해는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다자녀, 생애최초 구매자, 노후경유차 폐차지원 대상, 수소충전소 구축예정 부지 인근 주민 등에게 대전시 수소차 보급 지원 물량의 20%를 우선 배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올해 보급방식은 출고·등록순으로 2개월 이내에 차량출고 되지 않을 경우 환경부 지침에 따라 보조금 지원대상자 선정을 취소해야 하므로, 차량 출고·등록이 가능한 순서대로 공급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각 영업점을 통해 수소차 지원 신청자를 모집한 뒤 인터넷 접수(저공해차 구매 보조금처리 업무시스템)를 통해 지원대상자를 선정하게 된다.

대전시는 수소차 보급 확대에 따라 수소차를 이용하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예산을 확보해 수소충전인프라 확충에 전념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수소 안전성을 사전에 홍보하는 등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면서 2021년까지 총 5곳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대전시 문창용 과학산업국장은 “대전시가 친환경 에너지전환 선도 도시로써 수소차 보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5월 20일부터 본격 운영된 학하수소충전소를 시작으로, 동구 대성동에 구축 중인 민간 수소충전소도 올 상반기에 운영될 전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