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항공업계가 악화일로를 걷는 가운데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6곳은 정부에 긴급 자금 수혈을 요청했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에어부산 등 LCC 6개사 사장단은 지난 28일 공동 건의문을 내고 “지난해 일본 불매 운동에 이은 코로나 19사태로 절체절명의 벼랑 끝에 서 있다”며 “어떠한 자구책도 소용없고 퇴로도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LCC 사장단은 “항공산업은 일반 산업과 달리 이윤 추구에 앞서 국민의 편의와 공공성을 우선하는 국가 기간산업”이라며 “관광·숙박 등 서비스·물류에서 항공기 정비에 이르기까지 연관 산업으로 이어지는 경제 고리의 시발점으로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는 실로 막대하다”고 덧붙였다.

사장단은 정부에 △ 긴급 경영안정 자금 지원 △ 공항사용료 등 전면적인 감면 조치 △ 고용유지지원금 비율 인상 등을 요청했다.

먼저, 사장단은 긴급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촉구했다. 부채비율이 높은 항공사의 구조상 적자가 누적된 현시점에서 시중은행 상품으로는 자금도달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공항사용료와 세금 유예가 아닌 전면적인 감면 조치도 촉구했다. 사장단은 “현재 정부가 제시한 각종 비용지원은 감면이 아닌 납부유예로 실질적인 지원이 되지 못한다”며 “항공기 재산세 등 각종 세금 감면 지원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앞서 정부는 다음 달부터 최대 3개월간 공항시설 사용료에 대한 납부를 유예하기로 했다. 상반기 중 항공 수요 회복이 안 되면 오는 6월부터 2개월간 착륙료를 10% 감면하고 인천공항 조명료 등 각종 사용료의 감면 기한도 연장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의 한시적 인상도 요청했다. 사장단은 “운항 노선 축소로 인한 휴직 인원 발생이 불가피함에 따라 항공사 근로자의 휴업수당에 지원되는 고용유지지원금 비율을 현행 50%에서 70% 수준으로 한시적 인상 해주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현재 국내 LCC 항공사는 도산 위기에 놓여있다. 지난해 불거진 일본 불매 운동을 비롯해 코로나19 사태까지 이어져 대부분 노선의 운항을 접었다. 쪼그라든 수익성에 임원 사표·임금 반납·휴직 등 자구책을 통한 허리띠 졸라매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큰 기대를 걸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

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은 위기경영체제에 돌입했다. 이석주 대표는 지난 12일 위기경영체제 돌입을 선포했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 경영진은 30% 이상의 임금을 반납하고, 승무원을 대상으로만 진행했던 무급휴가 제도를 전 직원 대상으로 확대했다.

진에어는 총 29개 국제선 노선 중 3분의 1을 중단한다. 최근 부산~시안 등 7개 노선의 운항을 중단했으며, 현재 추가 4개 노선 운휴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창립 12년 만에 처음으로 희망휴직도 실시한다. 무급으로 최소 1주에서 최대 12개월까지 신청을 받고 있다.

에어부산은 3월부터 자율 무급휴직, 에어서울은 오는 5월까지 단기 휴직을 받고 있으며, 에어서울은 최근 10개 노선의 운영을 중단하기로 했다. 인천~다카마쓰 노선을 제외하면 국제선 전 노선이 운항을 멈추는 셈이다.

에어부산은 후쿠오카 등 4개의 일본 노선만 운항하고 있다. 총 32개의 국제선 노선을 운항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9개의 중국노선 운항 중단에 이어 동남아 노선과 괌·블라디보스토크 노선까지 모두 중단했다.

이스타항공은 오는 29일부터 일본을 중심으로 총 10개 노선만 유지하게 되면서 임직원의 2월 급여를 40%만 지급했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는 “최소한의 회사 운영을 유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연말정산 정산금 포함 나머지 급여는 추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티웨이항공은 대구∼세부 노선 등 대구발 국제선을 당분간 전부 비운항한다. 다른 LCC와 마찬가지로 희망·단기 휴직을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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