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초청 간담회 형태의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초청 간담회 형태의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국가적 역량을 총동원해서 코로나19 확산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초청 간담회 형태의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국민 안전에 대한 불안 확산과 경제적 피해 급증에 방역과 경제라는 이중의 어려움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늘 회의에는 특별히 임상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국민들과 의료 현장에 정확한 정보와 조언을 주고 계신 감염병 관련 학계 전문가들을 모셨다”라면서 “정부의 상황 판단과 대응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치하하고, 달라진 코로나19의 양상 대응방식 등 활발한 논의를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은 “현재 정부는 다수의 집단 감염이 발생한 신천지 신도들에 대해 전수조사와 진단검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라면서 “특별관리지역인 대구와 청도는 물론 다른 지역사회로 감염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모든 위험요인을 철저히 관리하고 통제해야만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자체, 방역당국, 민간 의료기관 등 모든 역량을 모아 총력으로 방역 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라면서 “국민들께서도 우리의 방역 역량과 의료 시스템을 믿고,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데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비상한 경제시국에 대한 특단의 처방을 주문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는) 통상적이지 않은 비상상황으로 결코 좌고우면해서는 안 된다”라면서 “정책적 상상력에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과감하게 결단하고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IMF를 비롯한 국제기구와 금용기관들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을 가장 절박한 불확실성으로 규정하면서 각국 정부의 행동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권고하고 있다”라면서 “중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 등 많은 나라들이 피해 지원과 경제적 충격 완화를 위한 대책들을 내놓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현장 기업인, 소상공인, 경제단체들의 절박한 목소리를 언급하며 “상황이 더욱 나빠졌다”라면서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경제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정부는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해 즉각 행동에 나서 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비상한 상황을 타개해 나가는 선봉에 서서 현장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부응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국민 경제를 책임지는 정부가 경제 충격을 완화하는 버팀목이면서 경제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라면서 “타이밍이 생명인 만큼 정부가 준비 중인 경기 보강 대책의 시행에 속도를 내 달라”고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초청 간담회 형태의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범의학계 전문가 단체 초청 간담회 형태의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대구‧경북 지역에 대한 특별 지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의 피해 최소화와 국민의 소비 진작, 위축된 지역 경제를 되살려내기 위해서는 과감한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라면서 “예비비를 신속하게 활용하는 것에 더해 필요하다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경예산을 편성하는 것도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수보회의에는 백경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김동현 한국역학회 회장,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 김성란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회장, 엄중식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정책이사, 정희진 대한항균요법학회 부회장, 최은화 대한소아감염학회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또 김상일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 실무TF장‧이희영 실무TF‧최영준 간사 등 10명의 감염병 전문가도 배석했다.

대한감염‧학회 등 11개 학회가 참여하고 있는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는 그동안 질병관리본부와 중수본에 진료, 검사, 임상 경험 관련하여 조언과 자문의 역할을 해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