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목동 행복한 백화점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목동 행복한 백화점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정부는 ‘비상경제 시국’이라는 인식으로 국민의 안전과 함께 여기 계신 여러분들의 생업에 지장이 없도록 경제 활력을 되살리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행복한백화점 13층 중기진흥공단 서울청년창업사관학교(서울시 양천구)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를 주재하고 “과도한 불안을 극복해야 합니다. 정부가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만큼 국민들께서도 정부의 대응을 믿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경제활동에 임해 달라”며 이 같이 각오를 다졌다.

문 대통령은 “다행히 ‘상생’의 마음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 힘이 되고 있다”라면서 “최근 전주 한옥마을과 모래내시장, 그리고 서울의 남대문시장에서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건물주들이 자발적으로 상가임대료를 10~20% 낮추는 결정을 했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들’은 50억원의 기금을 조성해서 외식업 소상공인들의 대출 이자 절반을 지원한 데 이어서 현대백화점도 어려움을 겪는 중소 협력업체에 500억원의 자금을 무이자로 지원했다”라면서 “어려울 때 ‘상생’을 실천해 주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정부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며 소비 진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업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발표했던 업종별 맞춤형 대책을 상기시키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2조 원 규모의 신규 정책자금을 공급할 것”이라면서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세금 납부기한을 연장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중소 관광업체에는 500억 원 규모의 ‘무담보 신용보증부 특별융자’를 도입해 지원하고, 피해 숙박업체의 재산세 감면과 면세점 특허수수료 납부기한 연장을 조치할 것“이라면서 ”외식업계에 대해서도 ‘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식재료 공동구매 사업대상을 조기 선정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운항 중단과 노선 감축 등으로 큰 손실을 입은 저비용 항공사에 대해서는 긴급 융자 지원과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 유예 조치가 시행된다”라면서 “그 외에도,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피해 업체들의 고용 유지 지원금 지원 요건을 완화해서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세제·예산·규제혁신을 비롯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총동원해 이달 말까지 ‘1차 경기대책 패키지’ 마련도 예고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경제인 간담회’에서 나눈 의견들을 이미 정책에 반영해서 조치하고 있습으며, 오늘 여러분들의 의견도 가능한 것은 빠르게 정책에 반영해 지원하겠다”라고 다짐한 뒤, “국민과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목동 행복한 백화점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 참석자들과 인사 후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행복한 백화점'은 중소기업제품 판로지원을 위해 설립한 것으로 이날 간담회에는 소상공인과 도소매업자, 외식, 관광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목동 행복한 백화점에서 코로나19 대응 내수·소비업계 간담회 참석자들과 인사 후 자리로 이동하고 있다. '행복한 백화점'은 중소기업제품 판로지원을 위해 설립한 것으로 이날 간담회에는 소상공인과 도소매업자, 외식, 관광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대구·경북 지역의 확진자가 대폭 늘어나면서 지역사회 감염 확산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지역사회의 감염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하고 있다”라면서 “현재 위기 경보에서 경계 단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심각 단계에 준해서 대응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대구·경북 지역에서 총력을 다해서 대응을 하고 있지만 자체적으로 감당하기가 힘든 상황이 되었기 때문에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해서 중앙정부가 직접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신종 코로나 방역에 대한 총력대응과 함께 국민의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접촉자 전수조사와 격리는 물론이고, 병원·교회 등 다중 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 지역사회 추가 확산을 막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라면서도 “국민들께서도 철저한 위생수칙 준수와 함께 해외여행 경력이라든지 또는 접촉 경력이 없더라도 의심증상이 있으면 검사·치료에 적극 협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감염병도 걱정이지만 경제 위축도 큰 걱정이다”라면서 “감염병 대응에 최대한 긴장하되 일상활동과 경제활동을 침착하게 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신종 코로나 사태의 여파 해결을 위한 고민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방한 관광객이 급감하며 여행·숙박·외식업계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가운데 외출 자제로 전통시장, 마트, 백화점 등의 소비마저 위축이 되어서 내수가 얼어붙고 있다”라면서 “장기화될 경우에 경제뿐 아니라 민생에도 큰 타격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내수는 지난해 우리 경제성장에서 60%를 차지할 만큼 중요하다”고 전제한 뒤, “내수·소비 업체를 살리는 것이 곧 우리 경제를 살리는 일이며 여기 계신 여러분들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것이 민생경제의 숨통을 틔는 일”이라고 부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