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권병건 기자] 김해시가 지난해 8월부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대상을 소득기준 상관없이 확대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김해시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이용자가 2018년 937명에서 2019년 1565명으로 67% 증가했다고 밝혔다.

출생아 수 대비 이용자 수의 백분율인 이용률도 2018년 27.2%에서 2019년 44.8%로 6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해시는 저출산 극복과 출산가정의 가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작년 8월 정부에서 설정한 소득기준을 없애 모든 출산가정이 지원 받을 수 있게 했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출산 후 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해 산모의 산후 회복과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건강관리사 양성을 통해 중장년층 여성의 사회적 일자리도 창출한다.

소득유형과 서비스기간, 태아유형에 따라 정부지원금 및 본인부담금이 다르며 출산예정일 40일 전부터 출산 후 30일까지 보건소로 신청하면 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다태아 출산가정의 경우 서비스 제공인력이 1명 또는 2명까지 선택 투입이 가능해지면서 서비스 질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종학 보건소장은 “해마다 출생아 수가 감소하는 저출생시대에 모든 출산가정이 소득 상관없이 혜택을 받아 출산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더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김해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