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1호기. [사진=UAE원자력공사]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1호기. [사진=UAE원자력공사]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공사(ENEC) 산하 바라카 원자력발전소 운영사 나와(Nawah)는 원전 1호기에 핵연료봉을 처음으로 장전하기 시작했다고 19일(현지시간) 밝혔다.

나와는 UAE 연방원자력규제청(FANR)이 16일 60년 기한의 운전허가를 승인함에 따라 핵연료봉을 장전하고 곧 시운전에 착수해 안전한 상업 가동 단계로 이행하겠다고 발표했다.

FANR는 8∼12개월 뒤 설계 발전량까지 상업 가동할 것으로 전망했다.

바라카 원전사업은 한국형 차세대 원전 APR1400 4기(총발전용량 5천600㎿)를 UAE 수도 아부다비에서 서쪽으로 270km 떨어진 바라카 지역에 건설하는 프로젝트다. 한국전력 컨소시엄은 2009년 12월 이 사업을 수주해 2012년 7월 착공했다.

애초 2017년 상반기 안으로 1호기를 시험 운전할 계획이었지만 UAE 정부 측에서 안전, 자국민 고급 운용 인력 양성 등을 이유로 운전 시기를 수차례 연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