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정상현 기자] 안동시가 보행교통 사고를 줄이고 교통안전 향상을 위해 올해부터 횡단보도 내 조명시설을 보강하고 보조 신호 시설을 추가하는 등 교통안전 특별대책을 추진한다. 

이번 특별대책은 경북도청과 경북지방경찰청, 도로교통공단이 함께하는 ‘생명 살리기 프로젝트’ 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의 ‘안전속도 5030’ 과 연계해 시행한다.

차량 속도를 줄이고 교통사고와 치사율을 낮추기 위해 활주로형 횡단보도, 바닥형 신호등, 장수 의자 같은 새로운 안전시설을 적용하는 등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보행 안전시설 보강대책이다. 

지난 1월 안동시는 강남초등학교와 복주초등학교 인근에 ‘활주로형 횡단보도’ 를 설치해 현재 시범운영 중이며, 보행교통 사고를 줄이기 위해 조명시설이 부족한 골목 횡단보도를 중심으로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이 생활화되면서 증가한 스몸비족(스마트폰+좀비)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스마트폰 이용자의 시야에서도 횡단보도 신호를 확인할 수 있는 ‘바닥형 신호등’을 확대 설치한다. 서부초등학교, 영가초등학교, 안동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시범운영 후 보행교통량이 많은 옥동사거리 등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교통량 증가로 각종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도청 신도시 내 주요 도로에 횡단보도 투광등과 고원식횡단보도, 과속단속 카메라 등 교통시설을 보강해 시민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도로 환경으로 바꿔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기 힘들어 무단횡단을 감행하는 고령자의 안전을 위해 횡단보도에서 잠시 쉴 수 있도록 ‘장수 의자’ 도 설치한다. 무단횡단을 줄이고 사회 기초질서인 교통신호 지키기를 생활화하도록 해 선진교통문화 정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안동시 관계자는 “활주로형 횡단보도, 바닥형 신호등과 같이 시설기준에 적합한 범위 내에서 보행 안전을 향상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설물의 설치를 확대해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