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서울 중구 일자리위원회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19일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서울 중구 일자리위원회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3기를 맞아 앞으로 인공지능(AI) 분야에 집중한다.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19일 서울 중구 일자리위원회 브리핑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3기 위원회 발전방향과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윤 위원장은 “AI가 특정 기업이나 계층을 대표하는 기술이 아니라 국민 모두의 행복을 대표할 수 있도록 AI 대중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며 ”AI 기술이 인터넷처럼 원하는 사람 누구나 접근 가능하고 활용가능한 기술이 돼야 사회 전반에 긍정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또 “AI가 국가사회 전반에 활용됨에 따라 기술의 편향성, 일자리 및 양극화 문제 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AI 윤리 및 사회적 책임에 대한 근본적인 고찰과 고민이 필요하다”며 “만일 우리가 이러한 문제에 지금부터 준비하고 대응하지 않는다면 AI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기술의 진보와 혁신이 늦춰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최근 AI가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기업들이나 해외 정부들도 사회적 고려가 없는 AI 개발로 인한 역기능 사례를 경험하고 있다”며 “다행히 ‘AI의 포용’과 ‘모두를 위한 AI’ 실현을 위한 기술적, 법제적 준비가 전 세계적으로도 시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위원장은 “4차위는 산-학-연 협력체계를 통해 새로운 규범과 제도를 선제적으로 고민하고 사회적 수용성과 신뢰를 높여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4차위는 △기술혁신을 가속화하고 △기술과 인간이 공존할 수 있도록 간극을 좁히는 노력을 할 예정이다. 

윤 위원장은 “3기 위원회에서는 지금까지의 위원회 활동들을 계승・발전시키면서 구체적 정책성과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특히 올해부터는 4차위가 ‘AI 범국가 위원회’로서의 역할을 부여받은 만큼 AI 분야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대안을 찾는 ‘찾아가는 규제 발굴’ 시스템을 정착시키겠다”며 “각 분야별 전문가인 4차위 민간위원들에게 산업현장을 찾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규제개선 과제를 발굴하는 역할을 부여해 규제개선을 위한 민관 소통채널로서의 4차위의 역할을 확고히 다져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규제·제도 혁신 해커톤’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4차위 내 ‘규제개선팀’을 신설하고 해커톤의 결과가 실질적 규제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 관리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 위원장은 2기 위원회의 성과에 대해 “AI, 데이터 등 지능화 혁신기반을 바탕으로 사회혁신과 산업혁신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조력자로서의 정부의 역할을 촉구했다”고 전했다. 

윤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은 우리를 포함한 모든 국가들에게 큰 도전이자 기회다.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파괴적 혁신과 혁명적 변화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포용할 수 있는지가 앞으로의 글로벌 주도권 경쟁의 결과를 가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의 강점과 경험을 충분히 활용하여 능동적으로 미래를 준비한다면 다가올 미래가 두렵지만은 않을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이 불안한 미래가 아닌, 누구나 원하는 따듯한 미래가 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 모두의 의견을 모으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