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고민정 서울 광진을에 전략공천…오세훈과 격돌이탄희 전 판사, 표창원 민주당 의원 지역구 경기 용인정 공천더불어민주당은 19일 오는 4·15 총선에서 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을 서울 광진을에, 이탄희 전 판사를 경기 용인정에 각각 전략 공천하기로 했다.민주당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2차 전략공천지역 후보자 선정 결과, Δ서울 광진을(고민정 전 청와대 대변인) Δ경기 용인정(이탄희 전 판사) Δ김포 갑(김주영 전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Δ경남 양산갑(이재영 전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등 4곳의 후보자가 결정됐다고 밝혔다.이번 발표는 지난 17일 최고위 의결에 따른 1차 발표에 이은 것으로, 이날까지 총 8곳의 전략공천 후보자가 확정됐다. 1차 발표에서는 Δ서울 종로(이낙연 전 국무총리) Δ경남 양산을(김두관 의원) Δ경기 남양주병(김용민 변호사) Δ경기 고양병(홍정민 변호사)의 후보자가 정해졌다.이근형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은 최고위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고 전 대변인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기조와 운영을 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함께 해왔고 국민의 대변인이 될 수 있는 공감정치의 적임자”라고 말했다.또한 이 전 판사에 대해서는 “사법개혁의 신호탄을 쏘아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국민과 함께 정의실현 사회를 만들어갈 사법개혁의 적임자로 판단해 공천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고 전 대변인의 공천 지역인 광진을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내리 5선을 한 지역구다. 미래통합당에서는 거물급 인사인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어 격전지로 부상했다.이 전 판사는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표창원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에서 뛰게 됐다.자동차 부품회사 ‘다스’를 사실상 소유하면서 그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공판에 출석하며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를 사실상 소유하면서 그 자금을 횡령하고 삼성 등에서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이명박 전 대통령이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항소심 선고공판에 출석하며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DAS) 비자금 횡령과 삼성 뇌물 혐의 등 항소심에서 징역 17년을 선고받았다. 1심 형량보다 2년이 더 늘었다.

서울고등법원 형사1부(재판장 정준영)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 전 대통령에 대해, 19일 징역 17년에 벌금 130억원, 추징금 57억8000여만원을 선고했다.

실형 선고에 따라 형소법 102조 2항에 따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보석이 취소되고 곧바로 법정 구속됐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은 지난해 3월 6일 보석으로 석방된 지 351일 만에 다시 구치소로 향하게 됐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992년부터 2007년까지 다스를 실소유하면서 비자금 약 339억원을 조성한 횡령 혐의와, 삼성에 BBK 투자금 회수 관련 다스 소송비 67억7000여만원을 대납하게 하는 등 모두 110억원을 뇌물로 수수한 혐의 등으로 2018년 4월 구속기소됐다.

1심은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자라고 판단했고, 비자금 조성을 지시해 다스 법인자금 241억원을 횡령했다고 인정했다.

이와 함께 다스가 대납한 미국 소송비 중 61억여원,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과 김소남 전 의원으로부터 받은 23억여원 등 총 85억여원의 뇌물 혐의를 유죄로 판단하고, 징역 15년에 벌금 130억원, 추징금 82억여원을 선고했다.

당시 검찰과 이 전 대통령 등 양측 모두 항소했다.

검찰은 항소심 과정에서, 삼성이 소송비 명목으로 이 전 대통령 측에 건넨 뇌물이 51억여원 더 있다는 공익 제보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이첩 받고 수사를 거쳐 공소장을 변경했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통령이 삼성에서 받은 뇌물 혐의 액수는 119억여원으로 증가했다.

검찰은 지난달 열린 결심공판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징역 23년에 벌금 320억원, 추징금 163억 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반면 이 전 대통령 측은 모든 혐의를 강력 부인하며 무죄 선고를 주장했다.

이 전 대통령은 최후진술에서 “지금부터 10년 전 이미 다스 소유에 대해 검찰 수사는 물론 특검 수사에서도 저와 소유권이 무관하다고 결론이 났다”라면서 “부디 진실을 밝혀내는 의로운 법정이 돼 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