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구훈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1월 12일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권구훈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11월 12일 서울 종로구 일자리위원회에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언론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위원장 권구훈)는 18일 전국 광역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실질적인 북방경제협력 성과 창출과 확산을 위해 조직의 모든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북방위는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와 ‘북방위‧지자체 신북방정책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2020년도 북방위-지자체의 신북방정책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협의회는 북방위가 ‘2020년 신북방 협력의 해’를 맞아 신북방정책의 컨트롤타워로서 지자체와 체계적인 협력 채널 구축과 광역지자체의 신북방 경제협력 지원을 위한 ‘신북방정책 실무협의회’ 구성 이후 첫 실무모임이었다.

조창상 부단장은 “그간 북방위, 광역지자체, 중앙부처가 개별적으로 추진하는 신북방정책 및 사업 간 연계성과 효과성 도모를 위한 총괄적인 협력 채널 구축이 시급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조 부단장은 “이번 ‘신북방정책 실무협의회’를 통해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신북방정책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사업 간 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정부와 지자체 간의 정책자원을 효율적으로 접목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해 나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조 부단장은 참석자들에게 “북방위‧중앙부처‧지자체‧유관기관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해나가며, 관광·농업·의료 및 물류‧인프라 등 다방면에서 북방지역과 경제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하고, 북방위도 관계부처와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신북방정책 실무협의회 참석자들은 “북방위‧지자체간 협력채널 구축을 통해 일부 지자체와 특정 북방지역과의 협력방안 논의에서 벗어나 17개 광역지자체가 14개 북방지역과 추진하는 협력사업들의 현황을 공유하고, 애로를 파악하는 등 상호 공동관심사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참석자들은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협력 촉진을 위한 협의체 정례화에도 공감했다.

북방위는 “협의체에 중앙부처 참여해달라”는 참석자들의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북방위는 올해 초 대통령 연두 업무보고 시, 올해를 ‘신북방 협력의 해’로 삼기로 한 바, 중앙부처-지자체-유관기관 등과 협력해 크고 작은 성과사례 등 실질적인 북방경제협력 성과 창출과 확산의 한 해로 만들기 위해 조직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다음달 3일(잠정) 북방위원장 주재로 17개 광역지자체 경제 부단체장들과 ‘신북방 교류협력 전략협의회’를 개최해 중국 동북지역을 포함한 14개 북방국가와의 경제협력 및 문화‧인적교류 방안과 우리기업의 교역과 투자 진출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향후 논의된 내용을 보완해 같은 달 25일 개최되는 제7차 북방위 전체회의에 ‘2020년 중앙부처-지자체 신북방정책 추진방향(가칭)’이라는 제목으로 안건을 상정해 보고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