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10일 항공사 CEO 간담회를 열고 10개 항공사와 위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후 정부는 최대 3000억원의 대출을 지원하는 등 항공업계를 위한 긴급지원 대책을 내놨다. [사진=국토교통부]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정부가 항공업계를 위한 긴급지원 대책을 내놨다. 최대 3000억원 대출을 지원하는가 하면 다음 달부터는 석 달 동안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를 미뤄주기로 했다. 아울러, 중국 하늘길을 대체할 수 있게 파리·포르투갈 등 유럽권 인기 노선에 대한 운수권도 이달 말 배분할 계획이다.

정부는 17일 ‘코로나19 대응 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항공분야 긴급 지원대책을 발표했다. 지난 10일 진행한 항공사 CEO 간담회 이후 약 일주일 만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이후 한국과 중국을 오가는 노선은 약 77% 감소했으며, 동남아 노선까지 위축되고 있다. 이 같은 이용객 감소 흐름은 발병 3~4개월 후 여객 감소로 이어졌던 2003년 사스, 2015년 메르스 당시보다 속도가 빠르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최근 3주간 항공사 환불금액만 약 3000억원에 달한다.

이에 따라 정부는 대출을 비롯해 공항시설 사용료 납부 감면, 수수료 할인 등을 단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대출은 일시적으로 유동성 부족을 겪는 항공사를 대상으로 대출심사 절차를 진행한다. 특히, 중국 노선 비중이 큰 탓에 신종 코로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저비용항공사(LCC)에는 최대 3000억원을 빌려준다.

지난해 동기 대비 여객이 감소한 항공사는 최대 3개월간 공항시설사용료에 대한 납부를 유예해준다. 상반기 중 항공 수요가 회복되지 않을 경우, 오는 6월부터 두 달 동안 착륙료 10% 감면 혜택도 준다.

지난 5일부터는 한국과 중국 간 운수권·슬롯 미사용분에 대한 회수 유예 조치를 진행 중이다. 항공법상 연간 20주 이상 운행하지 않으면 해당 노선 운수권을 회수해야 한다. 앞으로 여객 수요와 여행자제 지역에 따라 유예 대상 지역은 확대할 수 있다.

하늘길이 막힌 중국을 대체할 노선 확보도 지원한다. 이달 말 프랑스 파리, 헝가리, 포르투갈 등지 운수권을 배분할 계획이다. 중·단거리 경우에는 베트남 퀴논ㆍ라오스 팍세 등 항공사의 미취항 도시 노선 신설도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부 김현미 장관은 “항공은 국가 간 인적ㆍ물적 이동의 핵심수단인 만큼 국제적 감염병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직견탄을 맞는 분야”라며 “유동성 부족을 극복하기 위한 긴급 자금과 함께 항공수요 조기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대책으로 내놨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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