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일본 불매운동 등의 타격으로 항공업계의 작년 4분기와 연간 실적은 마이너스를 기록한 가운데 올해 상반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까지 더해지면서 업황은 더욱 악화하고 있다.

대부분 항공사는 중국 노선 대체지로 선택한 동남아 노선까지 줄이고 나섰다. 코로나19 사태가 해결되기 전까진 별다른 출구 전략이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연결 재무제표 기준 작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2조6918억원, 2619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2.5%, 59.1% 감소한 수치다.

아시아나항공의 연결 기준 작년 영업손실은 4274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작년 매출액은 7조80억원으로 전년 대비 2.4% 감소했고 당기순손실은 8378억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저비용항공사(LCC)의 상황도 다르지 않다.

LCC 업계 1위인 제주항공은 연결 기준 작년 4분기 영업손실 4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티웨이항공은 작년 8104억원의 사상 최대 매출액을 기록한 반면, 192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 전환했다.

진에어는 작년 영업손실 491억원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매출액은 9102억원으로 전년 대비 9.9% 감소했다. 국토교통부의 제재가 1년 반째 이어진 탓에 제대로 된 성과를 내기 힘들었다는 평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의 체크인 카운터가 한산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br>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의 체크인 카운터가 한산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내 항공사들의 올해 상반기에 실적도 어두울 전망이다.

코로나19가 1월 중순부터 확산하면서 1분기 영업 흑자가 불가능에 가깝다는 의견이 많다. 통상 1분기와 3분기가 항공업계 성수기로 분류된다. 상반기 실적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부분 항공사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중국 노선에 이어 동남아 노선 운항까지 대폭 줄이고 나섰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감염 우려로 중국은 물론이고 인접 지역 국가로의 여객 수요마저 급감한 데 따른 조치로 해석된다.

정부도 지역사회 감염이 확인되는 싱가포르, 일본, 말레이시아, 베트남, 태국, 대만 등에 대해 여행과 방문을 최소화해달라고 권고한 바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인천∼대만 타이중(台中) 노선을 오는 26일부터, 인천∼태국 치앙마이 노선을 다음 달 3일부터 각각 운항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아울러, 주 21회 운항하던 인천∼하노이 노선을 오는 18일부터 주 14회로 감편하고, 주 14회 운항 중인 인천∼방콕 노선 역시 주 7회로 운항 편수를 줄이기로 했다. 인천∼싱가포르, 인천∼냐짱(나트랑), 인천∼사이판 노선의 운항도 다음 달 중순까지 감편한다.

티웨이항공은 인천∼마카오에 이어 인천∼치앙마이, 인천∼필리핀 클락, 인천∼하노이, 부산∼타이중 노선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하루 2편씩 운항하던 대구∼타이베이 노선도 3월20일까지 하루 1편으로 감편하기로 했다.

진에어는 오는 17일부터 부산∼방콕 노선을 잠정 중단하는 데 이어 부산∼삿포로, 부산∼오키나와, 인천∼필리핀 칼리보 노선을 동계 시즌인 다음 달 28일까지 운항 중단하기로 했다.

에어부산도 주 7회 운항하던 대구∼타이베이 노선의 운항을 다음 달 28일까지 중단하기로 한 데 이어 주 14회씩 운항하던 부산∼타이베이와 부산∼다낭 노선의 운항도 절반으로 줄이기로 했다.

이스타항공의 경우 이달 말까지 부산∼타이베이 노선의 운항을 중단하는 데 이어 주 7회 운항하는 부산∼방콕 노선도 3월15∼28일에는 운항을 접기로 했다. 또 인천∼다낭, 인천∼냐짱, 인천∼방콕, 인천∼코타키나발루, 청주∼타이베이 노선의 운항도 대폭 줄일 예정이다.

대한항공과 제주항공도 동남아 노선 감축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항공업계 전반으로 위기가 찾아온 가운데 아시아나항공과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은 희망자를 대상으로 단기 휴직을 하기로 하는 등 비용 절감에 나섰다. 제주항공은 경영진이 임금 30% 이상을 반납하고 기존의 승무원 대상 무급휴가를 전 직원 대상으로 확대하기로 하는 등 위기경영체제 돌입을 선언했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다 상반기 내 해결만 된다면 하반기에 충분히 실적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도쿄 올림픽 등을 계기로 한일관계가 개선된다면 일본노선 수요 회복까지 기대해볼 수 있다”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