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하여 코로나19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강조했다.

이어 “정부와 기업이 함께 중국 당국과 긴밀히 협의하여 중국 내 자동차 부품 공장의 재가동을 앞당긴 것이 좋은 사례“라면서 ”정부는 필요한 금융 지원과 신속한 통관, 특별연장근로 인가, 대체생산품에 대한 빠른 인증 등으로 기업 활동과 국민의 안전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관광업과 같이 코로나19에 직접 타격을 받은 업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우리 대기업들이 솔선수범하여 협력업체와 상생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라면서 “삼성, 현대차 등 대기업 그룹이 조 단위의 경영안정자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하여 협력업체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고, 롯데그룹은 우한 교민들에게 생필품을 적극 후원하고 중국 적십자사 등에도 후원금을 전달해 양 국민의 우호 감정을 높여 주었다“라며 대기업들의 노력에 감사의 말을 건넸다.

향후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도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을 확대하고, 세금 납부기한 연장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라면서 “항공, 해운, 운수, 관광 등 업종별로 예상되는 피해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책도 곧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를 향한 과감한 투자가 경제를 살리고 혁신 성장의 발판이 됐다”라면서 “정부는 반드시 국민과 기업의 안전을 지켜낼 것이니,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 없이 진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도 민간․민자․공공 3대 분야에서 100조 원의 투자 프로젝트를 발굴하여 경제와 일자리를 살리는데 매진할 것”이라면서 “과감한 세제 감면과 규제 특례, 입지 지원을 강화하여 기업의 투자와 혁신을 적극 돕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코로나19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우리 경제의 회복 흐름을 빠르게 되살리기 위해 어떤 대책과 노력이 필요할 것인지 경제계와 정부가 지혜를 함께 모으는 보람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최근 (코로나) 사태로 저희 경제계가 걱정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면서 “우리와 가장 인접한 국가이자 경제 공동체인 중국에서 확산 중인 피해가 우리 경제에 상당 부분 전이되고 있고, 국내적으로도 심리적 공포가 커지면서 수출과 내수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우리가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라면서 “지난주 홍남기 부총리께서 마련해 주신 기업인 간담회에서 업종별 상황 파악과 대책 마련에 정부가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고 소회했다.

그러면서 “최근 중국 현지에서 아시다시피 조업이 일부 재개되기 시작했다는 소식도 들리고, 또 대통령께서 경제활동을 독려해 주셔서 경제심리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코로나 사태에 따른 경제계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통령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요청했다.

박 회장은 “먼저 중국 내에서 정상 조업이 서둘러 이루어질 수 있게 2월 한 달 동안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을 부탁한다”라면서 “춘절 연휴가 종료가 되고 중국 정부의 기업활동 재개가 발표가 된 이번 주가 아마 현지 활동의 분수령이 될 것 같다”고 관측했다.

아울러 “아직까지 인력이나 방역 부품 수급에 애로를 겪는 중소기업들에게 도움을 좀 집중시키면 효과적일 것 같다”라면서 “중기벤처부에서 이미 지원을 해서 산둥성에서는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하는 그 소식을 들었다. 조금 더 지역을 넓히고, 또 지원도 넓혀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어제 적극행정 면책에 대한 정부 발표가 있었습니다마는 한걸음 더 나아가서 이번 사태에 한해서 정책 감사를 폐지하는 수준까지 파격적으로 운영이 된다면 공무원들이 이번 사태에 대비하는 정책 개발이나 집행에 조금 더 활발히 움직이고, 또 사태 조기 극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재계에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그룹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 회장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함께 했다.

청와대에선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주영훈 경호처장, 이호승 경제수석, 강민석 대변인, 박상훈 의전·신지연 제1부속·오종식 기획·석종훈 중소벤처·도규상 경제정책·강성천 산업통상비서관이 배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