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용 전북도의원. [사진=전북도의회]
조동용 전북도의원. [사진=전북도의회]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전라북도의회 조동용 의원(군산 3, 더불어민주당)이 전라북도 해양쓰레기의 심각성을 지적하며 전북도를 상대로 종합적인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해양환경공단에 따르면, 전국 해양쓰레기 수거량은 2018년 기준 8만6622톤에 육박한다.

전라북도의 경우, 군산과 부안, 고창 3개 시군의 해양쓰레기 수거 사업을 통해 2018년 기준 3437톤을 수거했다.

문제는 해양쓰레기가 해마다 증가하면서 해양생물의 피해도 자주 발생하는 등 해양환경이 심각한 수준으로 훼손되고 있다는 것이다.

조 의원은 "전북의 바다가 플라스틱 등 각종 해양쓰레기로 심각하게 썩어가고 있고 이 쓰레기들은 해양생물을 죽게 하고, 생태계를 파괴하며, 전북 어민들의 삶의 터전을 망가뜨리고 미세플라스틱을 먹은 어류들이 식탁에 올라 우리의 생명과 건강을 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와 지자체가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매우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이 조 의원의 지적이다.

특히 전북도는 도 차원의 의지나 목표 없이 정부 사업만을 형식적인 차원에서 추진해 왔으며, 실태조사나 실행계획조차 한번도 추진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전북도가 해양쓰레기의 발생과 수거, 처리 3단계에서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정책을 펼쳐야 하고, 필요한 장비와 인력, 시설 등의 예산을 확보해 시군에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해양쓰레기의 60%가 육지에서 흘러들어온 만큼 전 도민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바다에서도 어망 등 어업폐기물과 관광객들의 쓰레기도 함께 줄일 수 있도록 행정 차원에서 긴밀하게 협력체제를 갖출 것을 주문했다.

수거도 시민단체와 봉사자, 해양환경지킴이 등 민관이 함께 지속적으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공공에서 시스템을 만들어 줄 것을 당부했다.

조동용 의원은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실태조사와 지원사업 등의 내용을 담은 '전라북도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지원에 관한 조례'를 현재 준비하고 있으며, 군산‧부안‧고창‧김제 지역 도의원과 공동 발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