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시청
삼척시청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삼척시가 폐광지역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 안정 기반 마련 및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0년 폐광지역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지원사업’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경영안전자금은 시중은행 자금보다 장기 저리로 업체당 1000만원에서 최대 5000만원까지 총 8억 원을 융자로 지원하며 연 1%의 금리·5년 거치·5년 균등 분할 상환 조건이다.

지원대상은 폐광지역 진흥지구 내 소상공인(상시근로자 수 10인 미만)으로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제조업·건설업·운송업·광업, 상시근로자 5인 미만 도·소매업 등 각종 서비스업 등이다.

올해부터 지원자는 폐광지역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원 지원 신청 전에 반드시 지역 농협지부의 대출상담을 통해 대출가능 여부, 금액한도, 여신등급 등을 사전 확인해야 한다.

단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및 소상공인지원센터로부터 이미 대출을 받은 경우와 금융·보험업, 사치 향락적 소비나 투기를 조장하는 업종은 융자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시는 26일까지 융자희망자 신청서를 접수 받아 선정기준 검토 후 대상자를 선정하고 강원도에 추천할 예정이며 도에서는 3월 중으로 대상자를 최종 확정해 융자를 지원하고 하반기에 융자지원 대상자 현장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폐광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통해 자금난 해소는 물론 소득증대 및 폐광지역경제 활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