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2020평창평화포럼이 개최된 가운데 고성 유엔평화도시 모색과 통합적 미래로의 전환의 주제로 세션이 진행되고 있다.
10일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2020평창평화포럼이 개최된 가운데 고성 유엔평화도시 모색과 통합적 미래로의 전환의 주제로 세션이 진행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2020평창평화포 개막 이틀째인 10일 ‘고성 유엔평화도시 모색과 통합적(integral) 미래로의 전환’ 주제의 세션이 열렸다.

이는 톡특한 유산과 가치를 바탕으로 ‘고성 유엔평화도시’를 제안하면서 평화도시를 위한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세션에서는 구체적인 실행 전략으로서 평화도시 네트워크 형성, 국제법의 틀 안에서 도시 설계의 전망, 국제기구 및 남북간 협력 방안 등에 대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창의적인 제안과 로드맵을 제시했다.

먼저 찰리 라멘토 국제변호사는 ‘고성 유엔 평화도시 법적 기반 및 전략, 정치, 운영상 요건’의 주제로 발표했다.

그는 “글로벌 태스크 포스를 통해 각자 개인의 역할과 함께 강원도지사와 협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실천계획을 통해서도 단계별로 작은 조치들이 명시돼 있어야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국내·외적인 다양한 법을 반드시 다뤄야한다. 고성 유엔평화도시를 구축할 때 법 테두리 안에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배균 서울대학교 교수는 ‘동북아 지정-지경학의 변화와 평화도시 네트워크 형성의 필요성’이라는 주제를 통해 구조적 배경과 상황적 조건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박 교수는 국경과 영토가 갖는 새로운 관점과 새롭게 강조되는 국경·영토 특성 등에 대해 언급했다.

박 교수는 “남북교류 확대로 되면 사회적 이질성이 강화되면 안보·국방보다는 안전·보안 등의 논리로 지정학적 행위가 동원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탈냉전의 상황이 오지 않아도 접경도시 중심으로 한 평화도시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일청 유엔 사회개발연구소 선임조정관은 “고성 유엔평화도시 구축을 위해 환경과 자연을 평화조성 요소로 하고 평화의 큰 프로세스 안에 새로운 경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정은영 법인법인 (유한)원 변호사는 고성 유엔평화도시의 국제적 거버넌스 구축방안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기관 등을 소개했다.

정 변호사는 “고성 유치를 고려해볼 수 있는 유엔 산하기구 또는 산하 지역사무소(유엔지뢰대책활동, 유엔프로젝트조달기구산하 국제혁신센터, 유엔사무국산하 유엔인도지원조정실의 대한민국 사무소)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아울러 “유엔 산하 기구 유치 방안을 통해 국제 기구 유치 도시로서의 상징성을 이용한 평화 도시로 구축이 가능하다. 유엔 프로그램 창설을 통해서는 고성 주도하에 고성에 부합하는 의제를 중심으로 유엔 여러기구, 기관의 참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특구 및 평화공원 형태를 통해서 고성에 대한 지역적 이해가 높은 주변국과의 협력하에 추진 가능한 방안”이라고 꼽았다.

하지만 고성이 추구하는 평화도시에 부합하는 국제기구 유치가 어렵고 재정적 지원 및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며 정치적 상황 변화에 따른 영향 우려 및 지속성을 담보하기 어려움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를 했다.

이날 세션에 이어 DMZ평화지대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전망 세션도 진행한다.

국내외 전문가 등이 평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평창평화포럼은 11일까지 3일간 이어진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