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인천시는 민선 7기 소통협력분야 정책에 대한 발전방향을 도출하기 위해 소통협력 관련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요사업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2회에 걸쳐 ‘2019 소통협력분야 시민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결과, 인천시민 5명 중 3명 정도인 60.5%는 인천시의 전반적인 시민 소통 수준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민선 7기 ‘시민이 시장이다’라는 슬로건으로 출발한 시민 중심의 시정 운영 의지가 시민들에게 반영된 것으로 평가되었다.

인천광역시에서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는 유효표본 총 2,500명(상반기 1,000명, 하반기 1,500명)에 대해 지역별, 성별, 연령별 인구구성 비율을 고려한 1:1 대면 면접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조사의 주 내용은 ‘인천시의 전반적인 시정운영 평가’와 ‘소통협력분야 주요사업에 대한 정책인식 및 전망’, 그리고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는 인천시의 ‘시민과의 정책소통 만족도’에 대해 시민의견을 수렴하였다.

조사 결과에 대한 객관성 확보를 위해 동일 항목에 대해 상·하반기, 1·2차로 실시한 이번 조사는 주요사업에 대한 평가에서는 사업별 순위가 다르게 나타나는 부분도 있으나, 그 외 모든 평가항목에서 1차 조사에 비해 2차 조사가 긍정적으로 나타나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할수록 시민들의 정책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세부내용을 보면, 먼저 ‘전반적인 시정운영평가’ 중 ‘시민인식 부분’에 있어서는 ‘관심 있다’ 38.0%, ‘관심 없다’ 22.2%로 나타났고, 정책수립 과정에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한다’ 33.4%, ‘반영하지 않는다’ 14.7%로 나타났으며, 인천시민 2명 중 1명(51.9%)은 인천시의 시민의견 반영 여부에 중립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정 운영에 대해서는 긍정 평가가 39.4%로 상반기 조사 31.2%보다 8.2%P 상승했으며, 긍정 평가 이유로는 상·하반기 조사에서 모두 ‘시민과 소통을 위한 노력’을 꼽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5대 시정목표 달성 우선순위에 있어서는 ‘일자리와 민생경제’, 행복한 시민의 삶, 도시균형발전, 동북아 평화 중심도시, 시민 중심의 소통과 혁신 행정 중 1, 2차 모두 ‘일자리와 민생경제’가 65.0%로 가장 우선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시정에 대한 ‘정보습득 경로’에 있어서는 TV, 라디오 등 방송(37.6%)으로 시정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만족도조사의 주 내용인 ‘소통협력분야 주요사업’에 대해서는 조사 대상사업 중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정책으로는 ‘시민시장 대토론회, 시민정책 네트워크 활성화, 시민정책 소통의 날, 찾아가는 시청’ 운영 순이며, 정책 방향성 검토, 홍보 및 추진에 개선이 필요한 정책으로는 ‘인천시 시민 홍보대사 운영’, ‘옥내 외 매체 활용 시정 홍보’, ‘인천형 공감마을 만들기’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천공론화위원회 운영 등 시민정책의 4대 주요 현안으로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한 시정 기여도에 대한 조사에 있어서는 ‘온라인 시민청원 운영’이 소통하는 시정 구현에 기여한다 54.3%, 기여하지 않는다 3.9%, ‘시민시장 대토론회’는 기여한다 52.4%, 기여하지 않는다 6.1%, ‘인천공론화 운영’은 기여한다 54.1%, 기여하지 않는다 6.4%, ‘민관협치시스템 구축사업’은 기여한다 56.4%, 기여하지 않는다가 4.5%로 조사되어 현안사업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은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