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올해 농촌주택 정비 지원...주택개량·빈집정비·지붕개량 24동
상태바
김해시 올해 농촌주택 정비 지원...주택개량·빈집정비·지붕개량 24동
  • 권병건 기자
  • 승인 2020.02.05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 진영읍 농촌 주택개량사업 단독주택 신축 사례[사진=김해시]
김해시 진영읍 농촌 주택개량사업 단독주택 신축 사례[사진=김해시]

[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권병건 기자] 김해시는 올해 농촌지역 주택 24동 정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김해시는 농촌지역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주택개량 11동, 빈집정비 7동, 노후불량주택 지붕개량 6동을 지원하며 희망 시민은 오는 12일까지 대상지 읍·면행정복지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주택개량사업은 1가구 1주택자(무주택자 포함)에 한해 노후 주택을 개량하거나 신축하는 경우 완공된 주택을 담보해 최대 2억원을 연이율 2% 저금리로 융자 지원하는 사업이다. 상환기간은 1년 거치 19년 상환 또는 3년 거치 17년 상환 조건이다.

단독주택 연면적 150㎡이하로 한정하며 지원 대상자의 신용등급과 담보능력 등에 따라 한도가 달라질 수 있다.

지방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취득세가 면제되고 지적측량수수료도 30% 감면돼 건축주의 경제적 부담이 줄게 된다.

빈집정비사업은 1년 이상 방치된 빈집을 철거 및 정비할 때 드는 비용에 대해 슬레이트 지붕은 50만원, 일반 지붕은 100만원을 지원한다.

노후불량주택 지붕개량사업은 슬레이트 지붕으로 된 노후·불량주택 소유자가 기존 슬레이트 지붕을 철거 후 구조 보강해 금속기와, 아스팔트슁글 등으로 지붕 개량 시 212만원을 보조한다.

이와 함께 3개 사업의 슬레이트 철거·처리에 소요되는 비용은 시 기후대기과와 연계해 1동당 344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문의는 읍·면행정복지센터 또는 시 건축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