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염동열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도청 브리핑룸에서 재판 관련 및 총선 행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5일 염동열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도청 브리핑룸에서 재판 관련 및 총선 행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지난달 30일 강원랜드 채용 비리혐의를 받은 염동열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5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판 결과 및 총선행보에 대해 설명했다.

염 의원은 “강원랜드는 폐광지역 경제와 주민 생활향상을 위해 설립됐고 교육생 선발 또한 폐특법에 의한 폐광지역 주민과 자녀들의 우선채용원칙에 따라 고용창출은 지역 주민들의 당연한 권리였고 요구였다”고 밝혔다.

특히 교육생 선발과 관련해서는 “폐특법에 명시돼 있는 지역주민 자녀 우선고용 선발규정을 고쳐 100% 폐광지역 자녀들에게만 응시, 합격할 수 있는 지역할당제 제도를 제안했고 선발인원 50% 지역할당제 성과를 정착시켰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이런 이들이 세상 밖으로 잘못 알려지면서 강원랜드 채용비리라는 돌연변이로 변질 됐고 검찰은 지난 3년여 동안 1차수사가 무혐의로 종결 된 이후에도 재차 특별수사단까지 만들어 전대미문의 재재수사가 진행돼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채용비리는 물론 금전거래 등 별건수사로 3년여 동안 저의 가족 등 주변사람들까지 샅샅이 파헤치는 저인망수사를 했지만 오히려 검찰의 수사왜곡 및 조작, 참고인에 대한 부당한 강압수사식의 짜 맞추기 수사과정이 여실히 드러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염 의원은 “본인의 친인척은 물론 사돈에 팔촌 중 단 1명도 추천돼지 않았다. 5000여명의 강원랜드 직원 중에도 단 1명도 근무하지 않았다”며 “특히 이권과 관련해 단 1원의 금전거래도 없음이 밝혀져 국회의원으로서 검증을 받는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사건과 관련된 저에게 연관돼 씌워진 협의는 총 6개지만 모두 무혐의와 무죄를 받았고 단 1건만이 ‘업무방해’라는 석연치 않은 죄명으로 유죄 판결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결코 두렵지 않고 부끄럽지도 않다.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 당당한 의정 생활을 해왔고 늘 마음의 경계선에서 언제나 옮음을 선택하고 행동해왔다”며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자부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간곡히 호소드린다. 폐광지역 산업전사들의 아들과 딸들도 공정한 권리를 찾아야 하고 보호 받아야한다”며 “강원도의 유일한 대기업은 강원랜드 뿐이다. 폐특법이 존재하는 이유로 폐광지역 자녀우선 고용원칙 또한 지켜야할 책임과 약속이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또 같은 일이 반복되고 또 다시 형벌이 주어진다 해도 폐광지역의 대변자로 제가 짊어질 운명이라 여기고 호소와 주장을 멈추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강원랜드가 있는 정선군을 지역구로 둔 염동열(59) 의원은 지난 2012년 11월부터 2013년 4월 강원랜드 인사팀장 등에 압력을 행사해 1·2차 교육생 공개 선발 과정에서 지인, 지지자, 자녀 등을 부정채용하도록 한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이에 지난달 30일 강원랜드 채용비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염 의원은 1심에서 실형 선고를 받았다.

한편 4·15 총선에 도전하는 염동열 의원은 인제영입위원장이 2월 말 완료 된 후 시간조정 및 여러 사정을 고려해 추후 발표할 계획이다. 또 당내 공천 심사 접수를 5일 마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