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연구원 전경.
강원연구원 전경.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올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R&D사업과 연계한 강원도의 신성장동력 확보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지난달 30일 강원연구원 정책메모 ‘2020년 정부 R&D 투자 방향과 강원도 대응’에 따르면 정부 R&D 과제와 연계해 도 전략 산업 분야의 인력양성과 더불어 의료기기 및 수소산업 등의 분야에서의 대형 R&D 추진 필요성이 제기됐다.

정대현 강원연구원 부연구위원은 “도내 주요 대학과 연구소를 중심으로 의료 빅데이터, 3D 프린팅 활용한 의료기기 개발, 수소저장 기술개발 사업 등 정부사업과 연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도 소재 관련 기업 육성 지원과 지역 주도 R&D 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과학기술위원회 중심 및 규제자유특구 사업 연계 지원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도는 오는 2023년까지 약 400억원을 투입해 강원도 내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규제자유특구를 운영할 방침이다.

주요 사업 내용은 디지털 헬스케어 실증사업, 디지털 헬스케어 메뉴판식 특례,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 지원 사업 등이다.

지역 주도 R&D 역량 강화를 통해 도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향상을 추진하는 전략도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정대현 강원연구원 부연구위원은 “R&D 사업은 지역기업 육성은 물론 도민 삶의 질 향상과 직결 돼야 한다”며 “도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농촌현안 리빙랩 프로젝트, 과학기술 활용 주민 공간 지역문제 해결 사업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과학기술역량 강화, 소재·부품·장비 R&D 지원 강화, 혁신성장전략투자 등을 기조로 24조2000억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전년 대비 약 18% 증가한 예산이다.

오는 2023년까지 소재·부품·장비 지원, ICT 분야와 미래차, 바이오헬스,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지역 주도의 R&D 역량 강화를 주요 추진사항으로 할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