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하우스 환기 요망. [사진=전북농업기술원]
시설하우스 환기 요망. [사진=전북농업기술원]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전라북도농업기술원(원장 김학주)은 밤과 낮의 온도 차이가 커지는 2월부터 3월까지 시설재배 농작물의 환기관리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전북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봄철 기온은 2월과 3월까지 높아지다 4월부터 안정화 되는데 2~3월에 야간에는 난방이 필요하고 낮에는 하우스 내부온도가 높아져 환기관리를 해줘야 농작물 생육에 영향을 주지 않게 된다.

비닐이나 유리 등으로 외부와 차단된 시설재배 하우스는 낮에 해가 뜨면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고 습도는 낮아져 건조한 조건이 되면 응애와 총채벌레 등의 해충 발생이 많아지고 기온이 떨어지는 야간에 난방관리가 되지 않으면 습도가 높아지면서 곰팡이병 발생이 많아진다.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큰 환절기에 농가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오전에 하우스 외부 온도가 내부의 온도와 습도 조건에 해당되는 이슬점(결로점)보다 낮을 때 환기를 서둘러 하게 되면 작물의 표면에 물방울이 생겨 병 발생이 많아지고 수확한 농산물이 물러지는 등 상품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해가 뜨기전 부터 난방기 온도를 높여 가온을 하게 되면 온도가 오르면서 상대습도가 낮아지고 외부 온도가 결로점 이상이 됐을 때 환기를 해야 된다.

기술보급과 박정호 지도사는 "봄철 평균온도가 높아지면서 응애와 총채벌레 등의 해충이 알에서 성충으로 자라는 생활사가 짧아져 해충의 밀도가 급격히 높아질 수 있어 끈끈이트랩을 이용한 예찰과 예방적 방제에도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