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주동석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광산구갑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2일 문화공약 1호로 광산구의 미래 문화 먹거리인 ‘황룡강유역 문화권 조성’을 내놨다.

한국자연공원협회 무등산지회(회장 김기일)는 지난 1일  이용빈 예비후보를 고문으로 위촉하고 위촉장을 수여했다. [사진=이용빈 후보 선거사무소]
한국자연공원협회 무등산지회(회장 김기일)는 지난 1일 이용빈 예비후보를 고문으로 위촉하고 위촉장을 수여했다. [사진=이용빈 후보 선거사무소]

이용빈 예비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광산의 젖줄인 황룡강유역은 16세기 선비 33인을 배출한 광주 선비정신 의향이 이곳에 있고, 어등산은 한말 의병의 최후의 격전지로 광주 정신의 발원지다”며 “광산구민이 자긍심을 느끼며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황룡강유역 문화권’을 조성해 문화 먹거리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16세기 황룡강유역은 송천 양응정 선생, 기봉 고대승 선생, 제봉 고경명 장군 등 33인을 배출한 광주 선비정신 의향이 있는 곳이다.

또 어등산은 1907년부터 1910년까지 호남의병들의 항일 투쟁 근거지다. 기삼연, 김태원, 김율, 전해산, 심남일, 조경환, 오성술 의병장 등 호남을 대표한 의병장과 그 부대들이 일본 군경과 치열한 전투를 벌인 역사의 현장으로 광주 정신의 발원지다.

이용빈 후보는 광산이 추진할 문화 먹거리로 △황룡강유역 선비길 조성(24km) △황룡강 선비촌 조성과 인물공원 조성 △광산 본향으로 한 성씨(14개 성씨) 공원 조성 △신창동 사적지 복원 통한 마한민속촌 건립 △어등산 용진산 의병기념관 건립(건립 준비 중) △용아 박용철 시문학관 건립 등을 제시했다.

또한 △국창 김창환, 임방울의 국악 계승 육성 △황룡강 용봉탕, 송정리 비빔밥 복원과 다문화 활용한 글로벌 푸드타운 조성 △송정동 일원 적산가옥 유지 발굴을 통한 도시재생사업의 근현대 문화유산 활용 등을 꼽고 있다.

이 후보는 “황룡강유역 문화권 조성은 가장 가보고 싶은 최고의 문화관광지역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광산구민의 소득증대는 물론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후손에게 광산인의 자긍심을 심어주어 자랑스러운 광산인으로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어이 이 후보는 “국회에 진출하면 광산구의 미래 먹거리 문화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재정·행정적 뒷받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1일 한국자연공원협회 무등산지회(회장 김기일)는 이용빈 예비후보를 고문으로 위촉하고 위촉장을 수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