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둘레길 2코스 팔각정에서 바라본 잠실 방향 풍광. [사진=한국관광공사]
서울둘레길 2코스 팔각정에서 바라본 잠실 방향 풍광. [사진=한국관광공사]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이불 밖은 위험해’를 마음속으로 백만 번 외치는 겨울이다. 하지만 너무 누워 있다보니 머리가 멍하고 허리가 아프고 온몸이 쑤신다. 이쯤 되면 어쩔 수 없이 밖으로 나가 바람 좀 쏘이고 와야 몸도 순환이 되고 정신도 맑아진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매월 여행하기 좋은 ‘걷기여행길’을 선정한다. 공사는 추위가 막바지인 2월에 찾아가기 편하고 걷기 부담이 덜한 ‘도심 속’ 걷기 좋은 여행길 5곳을 선정했다.

△경기 수원시,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 △서울 노원구, 서울둘레길 02코스 용마·아차산 코스 △인천 중구, 인천둘레길 12코스 △부산 사하구, 해안누리길 몰운대길 △전남 목포, 유달산 일주도로 및 둘레숲길 유달산 둘레길 산책코스를 소개한다.

멀리 가지 않아도 괜찮다. 도심에서도 여기라면 삭책으로 걷기 딱이다. 

수원 화성 성곽길. [사진=한국관광공사]
수원 화성 성곽길. [사진=한국관광공사]

◇경기 수원시,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

수원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화성을 제대로 만날 수 있는 길이 있다. 바로 수원팔색길 화성 성곽길이다.

북문이라 불리는 장안문에서 성곽길dl 시작하는데, 장안문에서 출발해 화성행궁까지 약 5km 정도 되는 길로 성 내외를 구경하며 걷다 보면 2시간 정도 걸린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인 화성. 사계절이 보여주는 그 풍경이 다 달라 산책하기에도 데이트하기에도,가족들과 나들이를 하기도 좋아 도심 속 걷기길로 각광받고 있다.

코스 중간 팔달문 근처에서 만날 수 있는 지동시장에서 순대 등 따끈한 음식을 즐기는 것도 묘미다.

-코스경로: 5.1km, 장안문 ~ 화홍문 ~ 창룡문 ~ 팔달문시장 ~ 영동시장 ~ 못골시장 ~ 미나리광시장 ~ 팔달문 ~ 팔달산 ~ 서장대 ~ 화서문 ~ 화서공원 ~ 장안문

서울둘레길 2코스 아차산 전망대. [사진=한국관광공사]
서울둘레길 2코스 아차산 전망대. [사진=한국관광공사]

◇서울 노원구, 서울둘레길 02코스 용마·아차산 코스

완만한 경사를 따라 오르면 땀이 채 나기 전에 화려한 서울 도심이 눈앞에 그려진다. 해발 300m 낮은 산이건만 주변에 이렇다 할 산이 없다 보니 홀로 우뚝 서 있는 모양새다.

높지는 않지만 능선은 제법 길게 이어지는 터라 산기운이 짙다. 능선을 따라 좌우로 펼쳐지는 ‘서울'의 화려한 모습과는 달리 산책로에는 풀 내음, 솔 내음, 흙 내음이 자연의 기운을 뽐낸다.

잘 정비된 길을 오르락내리락하다 보면 어느샌가 산 이름이 달라져 있다. 서울 명산을 따라 서울 안과 밖을 돌며 이어지는 157km 순환코스인 서울 둘레길 중, 최고의 전망을 자랑하는 2코스 용마·아차산 코스다.

대한민국의 이름난 걷기길이 있는 곳이 으레 그렇듯 용마, 아차산 주변으로도 솜씨를 자랑하는 음식점이 즐비하다. 광나루역 근처엔 매콤한 육개장 식당들이 있어, 출발 전이나 도착 후 빈속을 채우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코스경로: 12.6km, 화랑대역~중랑캠핑숲~구릉산~망우산~용마산~아차산~광나루역

인천둘레길 12코스, 송월동 동화마을. [사진=한국관광공사]
인천둘레길 12코스, 송월동 동화마을. [사진=한국관광공사]

◇인천 중구, 인천둘레길 12코스

인천광역시 중구를 지나는 인천둘레길 12코스는 근대 개항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역사와 문화를 만나볼 수 있는 길이다. 인천 최초 천주교회인 답동성당을 비롯해 조계지, 홍예문, 그리고 개항 이후 인천항 관련 유적지가 차례로 등장한다. 최근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송월동 동화마을도 인천둘레길 12코스 주요 지점이다.

다양한 종류 먹거리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도 인천둘레길 12코스 특징이다.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송현동 순대골목, 닭강정으로 유명한 신포국제시장, 원조 짜장면을 맛볼 수 있는 차이나타운을 차례로 지난다.

-코스경로: 5km, 동인천역~중앙시장~배다리사거리~답동성당~신포시장~홍예문~자유공원~송원장로교회~공화춘~개항박물관~제물포구락부~자유공원 광장~인천역

부산 몰운대길에서 바라본 일몰. [사진=한국관광공사]
부산 몰운대길에서 바라본 일몰. [사진=한국관광공사]

◇부산 사하구, 해안누리길 몰운대길

해안누리길 몰운대길은 차분한 겨울 바다 매력이 물씬 풍기는 다대포해수욕장역에서 시작된다. 16세기까지만 해도 몰운도라는 섬이었으나 세월이 흐르면서 낙동강에서 내려오는 흙과 모래가 퇴적돼 다대포 육지와 연결되는 바람에 육계도가 됐다. 이어 구름이나 안개가 낀 날에는 그 모습을 잘 볼 수 없다고 해서 몰운대라는 이름을 얻었다.

이 길은 부산에서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몰운대 유원지로 연결된다. 몰운대성당 앞 전망대는 낙동강 하구 삼각주를 한눈에 바라보기에 좋다.

부산 명물 돼지국밥. [사진=한국관광공사]
부산 명물 돼지국밥. [사진=한국관광공사]

자연친화적 해안 절벽의 길은 총 4.2km 코스로 2시간이면 넉넉히 둘러볼 수 있어 크게 부담도 없다.

-코스경로: 4.2km, 노을정 휴게소(낙조대)~꿈의 낙조 분수대~다대포 해수욕장 입구~몰운대 입구~몰운대 객사~자갈마당~전망대~화손대~몰운대 입구

유달산 바위에서 본 목포대교. [사진=한국관광공사]
유달산 바위에서 본 목포대교. [사진=한국관광공사]

◇전남 목포, 유달산 일주도로 및 둘레숲길 유달산 둘레길

목포 유달산 일주도로 및 둘레숲길 유달산 둘레길 코스는 목포시민들이 자주 애용하던 산책로에서 산언저리 오솔길과 여러 문화유적 그리고 경승지들을 선형으로 엮어낸 순환형 걷기여행길이다. 유달산 주차장에서 달성사, 조각공원, 어민동산 낙조대 등을 거쳐 출발지점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구성되어 있다.

목포 시내 그리고 다도해 해상공원의 전경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유달산 둘레길은 한겨울 조금은 얼어붙은 마음을 녹이며 여행하기 딱이다. 특히 목포대교의 전경과 오포대에서 바라보는 전경은 타 여행지에서 보는 풍경과 다른 느낌을 안겨준다.

-코스경로: 6.3km, 유달산 주차장 달성사~조각공원~어민동산~낙조대~이난영 목포의 눈물 노래비~유달산 주차장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