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지난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중국인 입국 금지 요청’ 청원이 올라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강경한 대응을 해줄 것을 정부에 호소하는 내용이 담겼다.

해당 청원은 약 3일 만에 20만 명을 돌파하면서, 청와대 공식 답변 요건을 충족했다. 그렇다고 바로 청와대의 답변을 들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국민 안전과 직결된 중대 사안인 만큼 관심은 높아졌다. 29일 15시 30분 기준 동의에 참여한 국민은 58만 명에 육박했다.

청와대는 해당 청원에 대해 “논의하지 않고 있다”며 선을 그었다. 우한 폐렴에 대한 국민의 우려는 이해하지만, ‘중국인 입국 금지’와 같은 초강경 대응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런 상황일수록 한중 양국 국민의 혐오를 부추기는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맞는 말이다. 극단은 언제나 폐단을 낳는다. 앞서 일본과의 외교 문제로 불거진 극단적인 불매운동은 ‘한국인 일본 출국 금지’를 자청하며 항공사 등 국내 기업들의 허리를 휘청하게 만들었다. 혐오에서 비롯된 무분별한 대처는 엉뚱한 결과를 초래하기 마련이다.

반면, 해당 청원은 ‘혐오’와는 거리가 멀다.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질병, 우한 폐렴에 대한 우려에 초점이 맞춰있다. 중국에 대한 단순한 분노로 중국인 입국 금지를 해야 한다는 억지주장이 아니다. 적어도 안전에서만큼은 융통성을 배제하고 강경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일례로 에어서울은 지난 28일 우한이 아닌 중국 전 지역 노선 운항 중단을 선언하고 여정 변경 및 환불 위약금을 면제하기로 했다. 어쩌면 극단적일 수 있는 이러한 에어서울의 결정은 국민으로부터 환호를 받았다. 몇 푼의 이익이 아닌 승객의 안전만을 생각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우한 폐렴과 관련해 “정부를 믿고 조치에 과도한 불안을 갖지 말라”고 했다. 국민에게 불안을 갖지 말라고 요구할 것이 아니라 실효성 있는 강경한 대응으로 불안을 해소해 주기를 바란다. 때론 극단적인 선택이 필요할 때도 있는 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