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한국농어촌공사는 29일 전남 보성에서 현장경영회의를 열고, 경제작물 재배기반 조성을 통한 농업 경쟁력 강화 및 농가 소득 증대 방안, 주 고객인 농어민과 지역사회를 만족시킬 수 있는 서비스 제공방안 등에 대해 토론했다.

한국농어촌공사 김인식 사장이 29일 전남 보성에서 현장경영회의를 주재했다. [사진=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어촌공사 김인식 사장이 29일 전남 보성에서 현장경영회의를 주재했다. [사진=한국농어촌공사]

이날 토론회에서는 박종호 전남지역본부장이 ‘전남 무안 경제작물 재배기반 조성사업 모델’을 발표하는 등 ‘밭농업 활성화’가 주요 의제로 논의됐다.

‘전남 무안 경제작물 재배기반 조성사업 모델’은 노지 및 시설원예 전문단지 조성, 사계절 용수공급체계 구축, 지역특성에 맞는 농지 개발과 함께 가공 유통 시설 조성 등 밭농업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방안을 담고 있다.

이밖에도 밭농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동일생활권을 단위로 하는 구역단위정비 △지표수와 지하수 연계공급 △기계화 영농이 가능하도록 규모와 경사도 조정 △생산-가공-판매-체험이 연계되는 부대시설 조성 △농업경영체 등 공동체 중심의 추진 등이 제시됐다.

밭 농업이 활성화되면 국가 식량 안보차원에서 식량자급률을 높일 수 있고, 쌀 농사에 비해 농업인들이 비교적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동안 논 중심의 용수개발, 경작도로 협소 등으로 인해 추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공사에서는 경쟁력 있는 밭농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8월에는 '밭기반 정비 지방이양에 따른 활성화 방안 정책토론회', 12월에는 '밭농업 활성화를 위한 농업인 전문가 소통포럼'을 개최하는 등 관계기관 및 전문가와 농업인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발전방안을 협의해 왔다.

한국농어촌공사 김인식 사장은 “기후변화, 쌀 생산 조정 등 농업환경 변화에 따라 경제작물을 중심으로 하는 농업 생산방식의 전환은, 농가의 소득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중요한 요소”라고 강조하고 “무엇보다 많은 농업인들이 기대하고 있는 만큼,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