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중소기업중앙회는 29일 중소상공인간 모범적인 공동사업 추진으로 2017년 ‘중소기업협동조합 대상’을 수상한 제주도수퍼마켓협동조합의 물류센터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 초청 현장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해 원희룡 제주도지사, 배조웅 중기중앙회 부회장, 고상호 중기중앙회 제주중소기업회장, 임민희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제주회장, 박양호 제주조달청장 등 제주지역 업종별 중소기업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제주특별자치도 지하도상가 관리조례 개정 △도시형소공인집적지구 및 소공인특화지원센터 설치 △제주도 중소유통 공동도매물류센터 근저당 해지 △제주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지역제품 구매 지원 등 제주지역 중소기업과 협동조합 애로해소를 위한 14건의 과제들이 건의서에 올랐다.

특히 이날 현장 간담회 장소인 제주수퍼마켓협동조합은 공동구매를 통한 구매원가 절감 및 공동물류를 통한 물류비용 절감을 위해 지난 2004년 제1 물류센터를 건립하고 이후 2009년 제2 물류센터까지 준공하였으며, 공산품은 물론 농수축산물 등 7000여개 상품을 제주 도내 중소형 동네수퍼에 공급하며 2016년 이후 연평균 360억원의 매출을 시현하고 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제주도수퍼마켓협동조합은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공동사업 활성화를 통해 성공적으로 자생력을 확보하고 있는 조합”이라며 “협동조합의 우수한 공동사업 사례가 전국으로 확산되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번 제주도지사 간담회 장소를 정했다”고 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제주경제의 뿌리인 중소기업이 협동조합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부가가치의 선순환을 이뤄내기 바란다”면서 “제주 중소기업협동조합이 생산부터 판매, 배송까지 공동사업 추진과 협업으로 경쟁력을 더욱 키워갈 수 있도록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