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재외국민 지원대책을 브리핑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중국 우한 체류 국민 중 희망자을 위해 30일과 31일 전세기를 투입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이 2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재외국민 지원대책을 브리핑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중국 우한 체류 국민 중 희망자을 위해 30일과 31일 전세기를 투입하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병윤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전세기로 귀국하는 교민들이 충북 진천과 충남 아산 공무원 교육시설에 격리수용 된다.

29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정부는 30∼31일 전세기로 귀국하는 우한지역 교민 약 700명이 김포공항으로 도착예정이다. 이후 교민들은 충북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나뉘어 수용된다.

정부는 교민 수용을 위해 전날부터 해당 시설을 사전 답사 하는 등 점검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안전부 관계자는 “전날부터 여러 후보지를 검토하며 진천과 아산 시설이 적합한지 상황을 점검했으며 장소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과 경찰인재개발원으로 사실상 확정 단계”라며 “오전 중 막바지 점검을 마치고 오후에 열리는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뒤에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인사혁신처 산하 기관으로 주로 국가직 공무원 교육을 담당하고, 경찰인재개발원은 경찰 간부후보생과 승진자를 각각 교육하는 공무원 전용 교육시설이다. 두 곳 모두 진천과 아산 시내에서 10㎞ 안팎씩 떨어져 있고 대중교통으로 접근하기 쉽지 않은 장소다.

정부는 당초 전날 천안시 동남구 우정공무원교육원과 목천읍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등 2곳을 교민 임시수용시설로 정해 공식 발표할 계획이었으나 천안 주민 반발에 부딪혀 다른 시설을 물색했다.

한편 외교부에 따르면 우한 교민을 국내로 송환할 정부 첫 전세기는 30일 오전 10시에 중국으로 출발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