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승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장(부사장)이 29일 삼성 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서 진행된 '삼성 그랑데 AI' 미디어데이에서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으로 세탁기와 건조기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는 ‘삼성 그랑데 AI’를 29일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서울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마련된 라이프스타일 쇼룸 ‘#프로젝트 프리즘(#ProjectPRISM)’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그랑데 AI를 소개했다.

그랑데 AI는 온디바이스 AI에 클라우드 AI를 결합해 소비자의 사용 습관과 패턴을 스스로 학습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AI 세탁기와 건조기다.

특히 △세탁기 컨트롤 패널에서 건조기까지 조작 가능한 ‘올인원 컨트롤’ △세탁코스에 맞는 건조코스를 자동으로 연동해 주는 ‘AI 코스연동’ △자주 사용하는 코스와 옵션 등을 기억해 우선순위로 제안하는 ‘AI 습관기억’△빨래 무게와 오염 정도를 자동으로 감지해 주는 ‘AI 맞춤세탁’ 등 차별화된 AI 기능을 제공한다.

‘올인원’ 컨트롤‘은 세탁기 패널에서 건조기까지 조작할 수 있는 기능으로 세탁기에서 건조기 작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직렬 설치한 건조기 컨트롤 패널이 잘 보이지 않아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올인원 컨트롤이 적용된 모델은 ‘AI 코스연동’ 기능을 적용해 특정 세탁코스를 선택하면 여기에 맞는 건조코스를 자동으로 설정해 준다.

또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코스와 옵션을 기억해 그 순서대로 컨트롤 패널에 보여주는 ‘AI 습관기억’ 기능도 새롭게 적용했다. 

‘AI 맞춤세탁’ 기능은 세탁기가 빨래 무게를 감지해 알맞은 양의 세제를 자동으로 투입해주고 센서가 오염 정도를 감지해 헹굼 횟수를 조절한다. 이밖에 비 오는 날, 미세먼지 심한 날, 추운 날 등 날씨 변화에 따른 맞춤 코스도 제안해준다.

위생관리도 강화해 세탁물 건조 시 보풀이나 먼지를 걸러 주는 기존 2중 구조의 ‘올인원 필터’에 ‘마이크로 안심필터’를 추가해 3중 필터를 탑재했다. 마이크로 안심필터를 추가로 사용하면 열교환기 상태를 1년에 한 번 확인하는 정도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며 잔수가 없어 세균이나 악취를 유발할 염려가 없어 청결한 관리가 가능하다.

열교환기 연결부에 녹이 발생하지 않도록 별도 코팅 처리를 했으며 소비자가 안심하고 열교환기를 직접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유지했다.

직렬 배치한 세탁기와 건조기를 하나의 컨트롤 박스에서 제어할 수 있는 '삼성 그랑데 AI'. [사진=삼성전자]
직렬 배치한 세탁기와 건조기를 하나의 컨트롤 박스에서 제어할 수 있는 '삼성 그랑데 AI'. [사진=삼성전자]

이밖에 국내 최대 용량의 컴프레서와 열교환기 탑재로 성능이 대폭 향상됐다. 이를 통해 한 번에 순환할 수 있는 냉매량이 많아지고 9개의 정밀센서가 내부 온·습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해 초고속 건조가 가능해졌다.

건조시간도 약 30%나 빨라져 셔츠 코스 기준으로 셔츠 한 장을 세탁에서 건조까지 하는데 36분이면 돼 바쁜 아침 출근 준비도 걱정 없다.

건조통 내부 온도를 60℃ 이하로 유지해 빨래를 손상 없이 말려주고 ‘360도 에어홀’로 강력한 바람을 고르게 보내주는 자연 건조 기능은 그대로 유지했다.

그랑데 AI 세탁기는 ‘버블워시’와 초강력 워터샷으로 표준코스 기준 세탁에서 헹굼, 탈수까지 단 30분이면 끝낼 수 있다. 또 세제뿐 아니라 섬유유연제도 거품으로 만들어 주는 ‘소프트 버블’ 코스를 추가해 섬유유연제가 옷감에 뭉치거나 얼룩질 염려가 없도록 했다.

그랑데 AI는 기존 제품보다 깊이를 줄이고 벽면과의 이격 거리를 좁혀 설치 공간을 17㎝ 가량 절약할 수 있다. 또 컨트롤 패널도 기존 50도에서 70도로 경사를 줘 사용 편리성을 높였고 심플한 디자인의 대화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세탁ㆍ건조 전 과정을 알기 쉽게 표시해 준다.

한편 이 날 행사가 열린 #프로젝트프리즘에서는 디자이너 문승지, 임성빈, 장호석 씨가 참여해 그랑데 AI를 활용한 창조적 공간을 꾸몄다. 디자이너들은 각각 ‘인터플레이’, ‘빨래터’, 런드리바’라는 주제로 작품을 선보였다. 이 공간은 방문하는 소비자들에게도 공개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그랑데 AI를 출시하면서 기존의 블랙캐비어, 이녹스, 화이트 외에 아이보리 계열의 '그레이지’를 도입했다. 그랑데 AI는 색상 등 옵션에 따라 세탁기가 184만9000원에서 194만9000원, 건조기는 올인원 컨트롤 적용 모델 기준 189만9000원에서 199만9000원으로 출시된다.

삼성전자는 그랑데 AI 출시를 기념해 29일부터 2월말까지 제품 체험단 ‘그랑데즈’를 모집한다. 체험단에 선정된 약 30여명의 소비자들은 무상으로 제품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