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P연합뉴스]
(왼쪽부터)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P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병윤 기자]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며 세계보건기구(WHO)가 전문가 지원을 약속했다. 

28일(이하 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즉 우한 폐렴 대응을 위해 최대한 빨리 중국에 국제 전문가를 보내기로 해당국과 합의했다.

이는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이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만난 이후 발표한 성명에 따른 결과다.

WHO는 이날 만남에서 양측이 △발병지인 우한 봉쇄에 지속적 협력 △다른 도시와 지역의 공중 보건 대책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심각성과 전염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 △지속적인 정보 공유 등에 초점을 맞췄다고 알렸다.

또 중국측은 WHO 대표단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이 실행한 조처, 바이러스의 확인 속도, 바이러스 정보를 WHO와 다른 국가에 공유했다.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은 “중국과 전 세계에서 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는 것이 WHO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WHO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이해하고 전염을 억제하는 데 있어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며 “WHO는 사람들의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기 위해 중국 및 다른 모든 국가와 함께 계속해서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WHO는 지난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국제적인 비상사태를 선포할 단계는 아직 아니라고 밝혔다. 반면 26일 상황 보고서를 통해 우한 폐렴 글로벌 위험 수준을 ‘보통’에서 ‘높음’으로 상향 조정한 바 있다.

한편 29일(현지시간) 홍콩 일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한 폐렴으로 인한 중국내 사망자 수는 총 131명이며 확진자는 5496명에 이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