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진=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정부가 28일부로 중국 전 지역에 여행보 2단계 ‘여행자제’를 발령했다. 여기에는 홍콩·마카오가 포함되고 대만은 제외한다.

아울러 앞서 25일에 우한과 소재성인 후베이성에 발령한 3단계 ‘철수권고’를 유지한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발령은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고, 확진환자 및 사망자 등 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며, 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한 중국 정부의 대응조치 강화로 중국 내 이동 제약이 점차 심해지는 추세를 감안한 조치다.

중국 정부는 돌발적으로 발생한 사회적 사안에 대응하여 가동되는 응급대응메커니즘(1-4급으로 구성) 가운데 최고 수준인 1급 대응을 가동하고, 구체 조치로 △26일 시외버스 운행 중단 △27일 단체 여행 중단 등을 후속 발표하고 있다.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여행경보단계별 행동요령은 △1단계(남색경보) : (체류자) 신변안전 유의, (여행예정자) 여행 유의 △2단계(황색경보) : (체류자) 신변안전 특별유의, (여행예정자) 여행 필요성 신중 검토 △3단계(적색경보) : (체류자) 긴급용무가 아닌 한 철수, (여행예정자) 여행 취소․연기 △4단계(흑색경보) : (체류자) 즉시 대피․철수, (여행예정자) 여행 금지 등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외교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국 지역의 감염병 확산 및 피해 등 보건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여행경보 추가 조정 필요성을 지속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